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뉴시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우리은행에서 발생한 거액의 횡령사건과 관련해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이원덕 우리은행장에 대한 책임에 대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해 주목된다.

뉴시스에 따르면 이 금감원장은 16일 오후 출입기자 간사단 간담회에서 우리은행 횡령사건에 대해 "최고경영자(CEO) 징계 등 제재 범위라든가 대상 이런것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내부통제와 관련된 어떤 문제점이 있다면 문제점을 해소하는 것과 벌어진 일에 대한 책임을 누구한테 지우는 것은 차원이 다르다”며 “상식적으로 수긍 가능한 내용과 범위가 아니라면 금융기관 운영 책임자한테 직접 책임을 묻는 것에 대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대원칙은 있다”고 전했다.

이 원장은 "내부통제 기준 미 마련을 이유로 CEO에 책임을 묻는 것에 대한 충분한 전례가 쌓이지 않았다"며 "한편으로는 과연 CEO에 모든 사고 책임을 건건이 물을 수 있겠느냐는 생각도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CEO 제재가 잦아지면 금융사를 소극적으로 운영할 수밖에 없다"며 "어떻게 보면 우리 경제의 힘든 상황을 같이 뚫고 나가야 하는 파트너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손 회장과 이 행장은 우리은행에서 발생한 700억원대 횡령사건이 발생할 당시 각각 우리은행장과 경영기획그룹장을 맡았다.

이 원장은 또 “은행의 이상 외환거래 자체 파악에 대한 보고를 지난 10일경 받아봤다”며 “형평성 문제가 있기 때문에 우리·신한은행과 비슷한 규모와 태양의 문제점이 금융기관에 있다면 검사를 나가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불법 공매도 근절과 관련해 “주식 하락 국면에 공매도가 집중됐던 기관이라든가 증권사에 대한 실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점검을 통해서 제도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결국은 검사까지 해야 되는 거 아닌가 생각하고 있고, 실제로 구체적으로 실태 점검 및 검사방안을 지금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