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중국 시장 제외). [사진=SNE리서치]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중국 시장 제외). [사진=SNE리서치]

[뉴시안=조현선 기자]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켜냈다. SK-On, 삼성 SDI 등 국내 3사의 합산 점유율은 55.6%로 상승했다. 

5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판매된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EV·PHEV·HEV)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 중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로 가장 많았다.

같은 기간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 등록된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양은 105.5GWh로, 전년 대비 40.3% 늘었다. 이번에 집계된 배터리 사용량은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중 중국 시장에 판매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제외됐다. 

업체별로는 LG에너지솔루션이 18% 상승한 31.1GWh를 기록해 1위를 유지했다. 중국계 CATL은 비중국 시장에서도 119.2% 급성장하며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SK-On은 4위, 삼성SDI가 5위를 각각 기록하며 상위 5개 회사중 한국 기업 3곳이 이름을 올렸다. 국내 3사의 점유율은 55.6%로 상승하며 과반을 넘겼다.

이외에도 국내 기업중 SK-On(15.5GWh)은 점유율 14.7%로 4위, 삼성SDI(12.0GWh)는 11.4%로 5위를 각각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SK-on은 4.8%포인트, 삼성SDI는 1.2%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국내 3사의 합산 점유율은 55.6%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0.4%포인트 올랐다. 

국내 3사의 성장세는 각사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들의 판매 호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LG에너지솔루션의 성장 요인은 주로 폭스바겐 ID.4와 테슬라 모델3/Y, 포드 머스탱 마하-E 등의 판매 증가다. 특히 SK-On은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니로 BEV, EV6 등의 판매 호조로 점유율을 높였다. 삼성SDI는 피아트 500과 포드 쿠가 PHEV, 지프 랭글러 PHEV 등의 판매 증가가 주로 작용했다.

반면 파나소닉과 PEVE, LEJ 등 일본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장률을 보이며 점유율이 하락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