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 디지털물류, 모빌리티서비스, 모빌리티 도시 등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 디지털물류, 모빌리티서비스, 모빌리티 도시 등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국토교통부가 2027년까지 완전자율주행차와 도심항공교통(UAM)  등 모빌리티 혁신을 구현 하겠다고 밝혔다. 2035년에는 자율주행차 보급률이 50% 이상, 전국 도심공항교통(UAM) 이용자 수는 일일 21만명으로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이라는 계산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19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모 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 다. 완전자율주행 시대 개막 및 교통 체증 걱정 없는 항공 모빌리티 구현 등을 위한 실현 방안이 골자다.

이번 로드맵은        전문가로 이뤄진 모빌리티 혁신위가 주도해 만든 것으로, 민간 기업에 실증 경험 지원을 확대하는 것을 역점으로 했다는 설명이다. 

정부는 로드맵의 첫 과제로 운전자가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 시대 개막 을 꼽았다. 연내 일본과 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레벨3의 부분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완전자율주행 버스·셔틀을 추진하고 , 2027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도입한다. 기존의 대중교통 체계를 자율주행 기반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체계 전환을 위해서는 2024년까지 현행 여객 운송 제도를 자율주행에 부합하도록 재검토하고, 레벨3에 대한 제도를 선제적 으로 마련한다. 차량 결함 시 대응 등 시스템과 주행 안전성 등 자동차 안전 기준을 마련하고, 별도의 성능 인정 제도를 운영키로 했다. 또 레벨4에 부합하는 운행·보험제도를 마련해 운행자와 제작사, 인프라 운영자 등 여러 주체 간 사고 책임을 명확화할 계획이다.

두 번째 과제로는 교통 체증 걱정 없는 항공 모빌리티를 꼽았다. 2025년 세계 최초로 UAM 서비스를 상용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3년부터 전남 고흥에서 기체 및 통신체계 안전성을 검증하고, 2024년에는 도심지와 공항 간 운행 등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 드론을 활용한 도서 지역 긴급 택배, 도심 화물 운송 등도 추진키로 했다.

세 번째 과제로는 스마트 물류 모빌리티로 맞춤형 배송체계 구축을 꼽았다. 국토부는 전국 당일 운송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로봇·드론을 통한 무인 배송을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현재 화물차·이륜차로 제한된 배송 수단을 로봇·드론까지 확대하고, 안 전 기준을 충족한 배송 로봇의 보도 통행도 허용키로 했다.

이외에도 모빌리티 시대에 맞는 이동 서비스 확산,  모빌리티와 도시 융합을 통한 미래도시 구현 등을 임기내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도시계획 단계부터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을 고려해 관 련 수단·인프라를 전면 적용해 도시 전체를 미래 모빌리티 친 화 도시로 조성하는 ‘모빌리티  특화도시’를 만들기로 했다. 3기 신도시 등 신규 도시와 구도심 모두를 대상으로 내년 상반기 중 첫 사업을 실시 한다.  

     한편 정부는 로드맵 이행을 위해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를 민 ·관 합동 기구로 확대 개편해 로드맵 이 행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시 신규 과제  발굴과 기존 과제의 보완도 함께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