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다세대 주택에 설치된 전기 계량기 모습. [사진=뉴시스]
19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다세대 주택에 설치된 전기 계량기 모습.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최악의 적자' 꼬리표를 달고 있는 한국전력이 재정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4인 가구 기준 8만원 이상의 전기요금이 인상돼야 한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2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전은 올해 적자를 막기 위해 10월에 kWh(킬로와트시)당 261원 수준의 전기요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이는 하나증권 리포트에서 한전이 35조4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할 것이라는 가정에 하에 선출된 금액이다. 리포트는 4분기 전력판매량을 13만5876GWh(기가와트시)로 추정했다.

한전의 보고에 따라 kWh당 261원이 오르면 4인 가구 기준 월평균 전력사용량(307kWh)으로 산출했을 때 8만127원 가량의 부담이 늘어나게 된다.

다만 한전이 최대 인상할 수 있는 연료비 조정단가 인상폭이 직전 분기 대비 kWh당 최대 ±3원, 연간 최대 ±5원으로 제한돼 있어 이같은 인상폭의 현실화는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정부가 한전의 경영위기를 감안해 제도를 개편하는 것을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한전은 21일 4분기 전기요금 인상안을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전날 잠정 연기를 발표했다. 한전은 "산업부로부터 4분기 전기요금과 관련해 관계부처 협의 등이 진행 중"이라며 "추후 그 결과를 회신 받은 후 확정하도록 의견을 통보받았다"고 설명했다. 

한전은 올해 상반기 14조30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