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대한민국 디지털 도약 전략 발표식'에서 강한승 쿠팡 대표가 자사의 디지털 역량 활용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쿠팡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대한민국 디지털 도약 전략 발표식'에서 강한승 쿠팡 대표가 자사의 디지털 역량 활용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쿠팡 제공]

[뉴시안= 박은정 기자]쿠팡이 정부의 디지털 전략 발표에서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꼽혔다.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 디지털 도약 전략 발표식'에서 쿠팡의 디지털 역량 활용 사례가 소개됐다. 

발표는 강한승 쿠팡 대표가 맡았다. 강 대표는 "쿠팡은 지난 12년간 디지털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들의 삶을 변화시켜 왔다"며 "쿠팡의 로켓배송은 인공지능과 자동화 로봇 기술이 집약된 최첨단 물류 인프라 덕분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쿠팡은 지난해에만 기술 및 물류 인프라 확보에 750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전국 30개 이상 지역에서 100개 이상의 물류 인프라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강 대표는 "디지털이 고용을 줄일 것이라는 통념을 깨고 쿠팡의 디지털 기술은 고용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졌다"며 "코로나로 힘들었던 지난 2년간 쿠팡이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었던 것도 디지털 혁신이 있어 가능했다"고 자신감 있게 밝혔다. 

과거 물류센터는 창고 개념이었으나 현재는 AI와 자동화 로봇 기술이 첨가돼 근무환경을 높이는 디지털 기술 현장으로 자리 잡았다. 강 대표는 "물류체계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근로자의 안전과 효율이라는 과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쿠팡의 디지털 혁신은 해외까지 뻗어 나가고 있다. 강 대표는 "해외소비자들도 쿠팡을 통해 한국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어 국내 소상공인의 수출 가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디지털 혁신을 통해 소비자, 근로자, 소상공인 그리고 지역 사회 모두가 골고루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