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사고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사고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윤석열 정부가 이태원 사고로 인해 부상당한 이들에게 사과보다 '돈'을 먼저 해결책을 꺼내들고 있다. 윤 정부가 유족·부상자들에게 세금·통신 요금을 감면해주거나 납부를 유예해주기로 밝혔지만 국민들은 "돈으로 책임을 회피하지 말라"며 비난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부상자에 대해 건강보험재정으로 치료비를 우선 대납하고 중상자에 대해서도 전담 공무원을 일대일로 배정하겠다"며 "유가족과 부상자 등에 대해서는 구호금과 세금·통신 요금을 감면하거나 납부를 유예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민들은 이같은 조치에 질타를 쏟아내고 있다. 사과 대신 돈부터 논하냐는 불만에서다. 피해자들 중 대다수가 MZ세대였던 만큼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더쿠·뽐뿌 등 온라인커뮤니티에는 "사과나 해라. 돈 달라는 사람 없는데 돈 주겠다는 사람의 의도가 뻔히 보인다", "왜 가족들이 요구하지도 않은 걸로 보상부터 하려는거냐", "사람이 죽었는데 사과하는 사람도 없고 그냥 돈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내 가족과 내 자식이 죽었는데 저런 돈이 뭐가 필요할까", "가족이 죽었는데 통신비 감면해준다면 퍽이나 위로되겠다. 해달라고 하지도 않은 걸로 생색낸다" 등의 지적이 제기됐다. 

또한 국민들은 정부의 세금 감면 대책이 피해자들에게 2차 가해를 입히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누리꾼들은 "돈으로 해결하지 말고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 이런식이면 피해자들에게 '당신들이 국가유공자냐'라는 욕을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세월호 사건 때도 보상금 내세워서 유족들로 방패막이 하지 않았냐. 아직 빈소도 못차렸다" 등의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