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취임 1주년을 맞아 개최한 타운홀 미팅에서 SK텔레콤 2.0 비전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T]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취임 1주년을 맞아 개최한 타운홀 미팅에서 SK텔레콤 2.0 비전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T]

[뉴시안= 조현선 기자]SK텔레콤이 유영상호(號) 출범 1주년을 맞이해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연결 기술에 인공지능(AI)을 더하는 차별화된 'AI 컴퍼니'로의 도약을 본격화했다. 현재 11조원 수준의 기업가치를 오는 2026년까지 40조원 이상으로 4배 가까이 키우겠다는 목표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7일 취임 1주년을 맞아 회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가진 타운홀 미팅 자리에서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 AI 컴퍼니'라는 주제의 SK텔레콤 2.0 비전을 발표했다.

이날 유 대표는 “지난 1년간 전 구성원의 노력으로 SKT 2.0의 비전이 보다 뚜렷하고 명확하게 정리됐다”라며 “구성원의 역량 향상이 SK텔레콤 2.0 비전 달성을 위한 핵심인 만큼, 이를 위해 기존 자기주도 일문화를 유지하며 더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같은 목표를 위해 △AI 서비스로 고객 관계 혁신 △핵심 사업 AI로 재정의 △AIX 등을 제시했다. 앞서 유 대표는 지난해 취임 당시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아이버스 △커넥티드 인텔리전스(Connected Intelligence)’ 등 5대 사업부로 개편한 바 있다. 기존의 유무선 통신, 미디어와 엔터프라이즈 등 핵심 사업들을 AI로 전환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 눈에 띈다. 

유 대표는 “SK텔레콤 고객이 온라인에서 서비스∙제품의 탐색부터 가입, 이용까지 전 과정을 막힘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유무선 통신 전체 프로세스를 개선할 방침”이라며 “고객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전 과정에 AI를 적용하는 ‘AI 이동통신(MNO)’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미디어 부문은 콘텐츠 역량을 키우기 위해 IPTV·채널·T커머스 등으로 흩어져 있는 미디어 자산을 통합한다. 또 AI 기술을 결합해 고객에게 딱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미디어 플레이어’를 선보이겠다는 의지다.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선 데이터센터, 전용회선,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AI의 6대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고객의 AI 전환을 지원하는 ‘AI 엔프라이즈’로 업을 재정의할 계획이다.

AI 서비스로 고객 관계 혁신은 에이닷(A.), 이프랜드(ifland), T우주 등의 AI 기반 서비스들에 새로운 기술과 콘텐츠를 적용해 AI 서비스와 고객의 관계를 보다 밀접하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AIX는 AI나 디지털 전환(DT)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찾아 투자 또는 인수하고, SK텔레콤이 보유한 AI·디지털전환(DT_ 역량을 확산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SK텔레콤은 제조 영역에서 로봇이나 비전 AI 등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거나, 헬스케어 영역에서 엑스칼리버(X-Caliber)와 같이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사례를 발굴하겠다는 목표다.

적극적인 외부 투자도 이어간다. SKT는 앞서 국내 AI 기술 기업 코난테크놀로지의 지분을 확보하고, 양사간 AI 기술 협력을 포함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이외에도 AI 핵심 기술 기업에 대한 적극적 투자 및 협력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SKT는 이날 T(SKT)·B(SK브로드밴드)의 리뉴얼 브랜드도 공개했다. 익숙한 고정관념과 한계를 넘어 새로운 세상·새로운 비즈니스·새로운 생활을 열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SKT는 리뉴얼 브랜드를 조만간 주요 사이트를 시작으로 고객 접점 전반에 도입하고, 하위 브랜드 전체에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SKT는 유 대표의 취임 이후 견고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유무선 통신은 5G 가입자 1300만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으며, 자회사 SK브로드밴드는 유선방송 가입자 순증 1위를 기록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다. 가입자 점유율 역시 지난해 기준 36%에서 올해 47%까지 끌어올린 바 있다. SKT의 3분기 실적은 오는 10일 발표된다.

유 대표는 “지난 1년간 꾸준한 성장을 이뤘지만, 국제 정세 급변에 따른 매크로 환경의 변화라는 대격변의 시기에 서있다”며 “‘AI컴퍼니’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흔들림 없이 갈 길을 걸어가는 동시에 위기를 대비한 계획을 철저히 준비해 모든 위협에 대처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