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1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1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고정민 기자]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첩보 삭제를 지시한 혐의를 받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을 소환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검찰 출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당시) 대통령이나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삭제 지시도 받지 않았고, 국정원장으로서 직원들에게 무엇도 삭제하라는 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이날 박 전 원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박 전 원장은 서해상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가 북한군 총격에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진 2020년 9월23일 새벽 1시 1차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사건 관련 첩보 보고서 등 46건의 자료를 무단 삭제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국정원은 박 전 워장이 노은채 전 국정원 비서실장을 통해 첩보 삭제를 지시했다며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박 전 원장이 청와대 회의에 불려간 뒤 노은채 비서실장을 통해 첩보 삭제를 지시했다는 주장이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 외교·안보라인 최고위급 인물이었던 서 전 실장이 박 전 원장과 서욱 전 국방부 장관에게 첩보 삭제 등을 지시했다고 보고 있다. 당시 서주석 전 국가안보실 제1차장과 공모해 이씨가 자진 월북했다는 내용의 발표 방침을 정하고, 사건 발생 직후 서 전 장관과 박 전 원장 등에게 이를 전달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박 전 원장은 삭제 지시를 받았거나 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모두 부인하고 나섰다. 사건이 벌어진 당일 서 전 실장에게 자신이 직접 피격·소각 정황을 전달했다는 점 등도 강조했다. 국정원장은 정책적 판단이 아닌 정보 전달을 하는 직책이기에 확인된 첩보 등을 모두 전달해 역할을 다했다는 것이다.

그는 "국정원은 본연의 임무인 첩보 정보를 수집해 분석하는 그런 업무를 해 대통령에 보고한다"며 "정책 부서인 안보실이나 통일부, 국방부 등에 지원하는 업무이지 정책을 결정하는 부서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