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준 LH사장이 16일 청렴서약식에서 혁신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한준 LH사장이 16일 청렴서약식에서 혁신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문재인정부 말기 임직원들의 부동산 투기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조직 혁신에 나선다. 이한준 LH사장은 16일 임직원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청렴 서약식을 갖고  투명하고 공정한 공기업으로의 체질 개선, 성과 중심 인사체계 개편 등 경영 효율성 제고, 수요자 중심 본연의 역할 수행 등을 원희룡 국토부장관에게 보고했다.

무엇보다 전관예우를 차단하기 위해 수의계약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이와관련해, LH 퇴직자 출신 감정평가사와 법무사가 임원으로 재직 중인 회사 등과는 퇴직일로부터 5년간 수의계약이 제한된다. 

또 부동산 거래 조사 대상을 현재 임직원 본인에서 직원, 배우자, 직원의 직계존비속으로 변경하고, 조사 범위도 LH가 시행하는 사업지구 내에서 그 외 주변 지역까지로 확대한다. 투기와 관련된 징계 현황은 홈페이지를 통해 즉각 공개한다.

인사체계도 성과 중심으로 개편한다. 임금피크 기간을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임금피크 직원 평가 강화를 통해 급여에 차등을 두고, 직무급 도입 확대 등을 추진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LH의 청렴 서약식 이후 수서역세권 지구 내 공공 임대주택 건설 현장을 방문해 고품질 임대주택 건설을 당부하며 "층간소음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대다수 국민의 가장 큰 불편사항인 만큼, 설계변경을 통해서라도 최소화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