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구 신한은행장 내정자[사진=신한금융지주 제공]
한용구 신한은행장 내정자[사진=신한금융지주 제공]

 

[뉴시안= 박은정 기자]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 내정자가 대대적인 세대교체 인사를 단행했다.

신한금융지주는 20일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와 임시 이사회를 열고 10곳의 자회사 사장단 추천과 지주회사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

신한은행장에 한용구 부행장이 추전된 것을 비롯해 신한카드 사장에 문동권, 신한라이프 사장에 이영종, 신한자산신탁 사장에 이승수 등이 신규 추천됐다. 신한투자증권은 김상태 사장 단일대표로 전환했다.

 정운진 신한캐피탈 사장, 김희송 신한자산운용 사장, 이희수 신한저축은행 사장,  배진수 신한AI 사장, 이동현 신한벤처투자 사장은 연임됐다. 

한용구 행장 내정자는 1966년생으로 청주고와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91년 신한은행에 입행했다.신한은 한용구 행장 내정자에 대해 "채널 전략, 여수신 상품, 건전성 관리 등 최근의 은행 현안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보유하고 있다"며 "과거 영업점장 근무 시에는 적극적 릴레이션십과 강한 추진력으로 탁월한 영업성과를 시현한 바 있다"고 추천 배경을 설명했다.

한 행장 내정자는 지주회사 원신한전략팀 본부장, 신한투자증권 부사장(경영지원그룹장)을 거치며 그룹사 협업체계를 경험했다. 자본시장 등 다양한 업권에서 쌓은 사업추진과 경영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변동성이 확대되는 위기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적임자로 평가받았다는 설명이다.

문동권 신한카드사장 내정자,[사진=신한금융지주]
문동권 신한카드사장 내정자,[사진=신한금융지주]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내정자는 1968년생으로 성도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신한카드에 들어와 현재 경영기획그룹장을 맡고 있다.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사장 내정자는 미래에셋대우 출신으로 지난 3월 글로벌·그룹 투자은행(GIB) 총괄 사장으로 영입된 이후 주식발행시장(ECM)과 채권발행시장(DCM) 등 전통적 증권업의 IB 분야에서 역량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사회는 또 ▲그룹 전략&지속가능경영부문장(CSSO)인 고석헌 상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는 한편 ▲그룹 운영부문장(COO) 이인균 부사장 연임 ▲그룹 신사업부문장 신설 장동기 부사장 연임(이동) ▲그룹 브랜드홍보부문장(CPRO) 안준식 부사장 연임 ▲그룹 준법감시인(CCO) 왕호민 부사장 연임 ▲그룹 감사부문장 김성주 부사장 연임 ▲지주 글로벌&신사업본부 김태연 상무 연임(이동) 을 결정했다.

이사회는 이번 자회사 사장단과 지주 경영진 인선 방향이 조용병 현임 회장과 진옥동 내정자가 충분히 상의한 결과라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은행과 카드, 보험, 증권 등 핵심 자회사들의 CEO 세대교체를 통해 리딩뱅크 실적을 이어나가기 위한 인사로 보고 있다.

이날 추천된 인사들의 임기는 2023년 1월1일부터 시작된다. 자경위에서 내정된 자회사 대표이사 후보들은 각 자회사 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자격요건과 적합성 여부 등에 대한 검증을 거쳐, 각사 주주총회와 이사회에서 최종 선임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