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서울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의 전력계량기. [사진=뉴시스]
지난 1일 서울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의 전력계량기.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최근 급등하는 전기·가스요금으로 서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의 직원 중 5000여명이 억대 연봉을 받았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비난이 일고 있다. 한전은 입장문을 내며 해명에 나섰지만 논란은 쉽게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1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이 한전과 가스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전은 3589명, 가스공사는 1415명이 1억원 이상의 연봉을 수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전은 전체 직원이 2만3563명으로 억대 연봉자 비율이 15.2%를 차지한다. 가스공사는 전체 직원이 4126명으로 억대 연봉자 비율이 34.3%로 집계됐다.

한전의 직원 1인당 평균 연봉은 8452만5000원, 가스공사는 9357만4000원이다. 가스공사는 전년보다 직원 1인당 평균 연봉이 600만원 가량 올랐다.

문제는 한전과 가스공사의 지속되는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요금 인상이 지속됨에 따라 국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는데 내부 직원들의 연봉이 과도하다는 것이다. 지난해 정부는 전기요금을 1년 전 대비 29.5%, 도시가스를 36.2% 올린 바 있다. 

이주환 의원은 "공공요금이 오르며 국민 살림은 팍팍해지는 데 공공기관은 그들만의 잔치를 벌이면서 대규모 적자 책임을 국민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논란이 거세지나 한전은 이날 설명자료를 배포했다. 한전은 "억대연봉자 증가는 장기근속(2022년 기준 억대연봉자 평균 31.6년 근속)의 영향이 가장 크다"며 "24시간 전력설비 운영을 위해 휴일·야간근무수당 지급이 불가피한 교대근무자 661명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호봉제 중심 보수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2011년 성과와 연동해 기본 연봉을 누적식으로 차등하는 간부직 성과연봉제를 도입했다"며 "2020년 비간부직 호봉 테이블 폐지를 통해 연공성을 완화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난방비 급증에 고통받는 에너지 취약계층 대상으로 체납 전기요금 지원·연탄 나눔·봉사활동 등을 전개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지속적으로 직무급 비중을 높이고 직무에 따른 차등 보상을 확대해 직무·성과 중심의 보수체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누리꾼들은 "적자라면서 프로 배고 농구단은 운영한다. 보통 적자면 인건비부터 줄이고 기타 경비 줄이는데 할거는 다 한다", "봉사활동을 하지 말고 애초에 난방비를 줄여라" 등의 질타를 쏟아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