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조현선 기자]네이버가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가 베일을 벗는다. 최근 화제가 된 '챗GPT'보다 한국어를 6500배 더 많이 학습한 모델인 만큼, 대표적인 '한국형' 인공지능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네이버는 27일 서울 삼성동에서 개최된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DEVIEW)를 통해 '하이퍼클로바X'의 데모 버전을 공개했다. 오는 7월 정식 공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하이퍼클로바X는 고객이 자체 보유한 데이터를 하이퍼클로바와 결합해 사용자 니즈에 맞는 응답을 즉각 제공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한 초대규모AI”라며 “개별 서비스부터 특정 기업 또는 국가 단위까지 누구나 저마다 목적에 최적화된 AI 프로덕트를 만들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챗GPT 등장 이후 전세계에서 초대규모AI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언어적 한계와 이에 따른 데이터의 신뢰성 및 최신성 확보, 비용적 문제 등이 상용화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특정 언어와 문화를 가장 잘 이해하고 해당 국가의 산업·환경에 맞는 초대규모AI와 이를 위한 기술·데이터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탓이다. 

이에 네이버는 자체 인프라와 기술에 선행적으로 투자해 온 만큼 파트너들과 함께 국내 초대규모AI 산업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겠다는 청사진이다.이어 챗 GPT의 생성AI와 같은 초대규모AI 상용화를 주도하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지는 국내 초대규모AI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네이버는 파이퍼클로바X의 데모 버전도 공개했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AI 기술 총괄도 “보다 전문적이고 고도화된 초대규모AI 서비스를 위해서는 개인이나 기업 등 사용주체에게 밀접한 데이터로 학습이 돼야 한다”며 하이퍼클로바X의 경쟁력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하이퍼클로바X는 ‘챗GPT’ 대비 한국어를 6500배 더 많이 학습하고 사용자가 바라는 AI의 모습을 발현시킬 수 있도록 개선된 AI인 만큼, 작은 양의 데이터라도 고객이 보유한 데이터와 결합하면 특정 서비스나 기업 등 해당 영역에 최적화된 초대규모AI 프로덕트 구축이 가능하다”며 “또, 사용자 니즈에 맞는 응답을 다양한 인터페이스로 즉각 제공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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