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통영시 소재 대우조선해양 전경. [사진=뉴시스 / 대우조선해양 제공]
경남 통영시 소재 대우조선해양 전경. [사진=뉴시스 / 대우조선해양 제공]

 

[뉴시안= 이승민 기자]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의 결정만 남은 가운데 정부가 HD현대중공업과 HJ중공업 노동조합이 주장하는 고용불안 등 보완 대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와 부산양산지부 HJ중공업지회는 12일 입장문을 통해 “방산 분야에서 공정 경쟁을 위한 안전장치가 마련될 수 있도록 공정위에 ‘조건부 승인’ 절차를 밟아줄 것”을 촉구했다.

노조 측은 한화그룹이 방산 분야에서 독점적 지위에 있는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독점 구조가 고착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국내에서 특수선과 잠수함, 함정을 만들 수 있는 곳은 HD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HJ중공업, SK오션플랜트 등 4개 사에 불과하다.

이들은 “공급 사업을 하는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해 잠수함과 함정 분야의 수직 계열화를 완성하면 슈퍼 갑의 입장이 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다른 방산 기업은 한화그룹을 상대로 한 잠수함이나 함정 등 특수선 경쟁 입찰에서 매우 불리할 것은 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노조 측에 따르면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경쟁사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방산 부품을 대우조선해양에 팔거나 부품 관련 정보를 더 많이 제공할 가능성, 계열사들이 자신들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제시하고 기술 정보도 차별적으로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

특히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는 이견이 없으나, 조선업종 방산 분야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고용 안정을 위해 기업결합심사 승인을 안전장치 없이 일방으로 처리해선 안 된다”며 “이에 대한 확실한 대책과 안전장치가 마련된 조건부 승인을 원한다”고 요청했다.

한편,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이달 중으로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었으나, 공정위가 방산과 관련한 경쟁제한 요인이 있는 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