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승민 기자]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에서 ‘경계’단계로 조정된다. 확진자 격리도 ‘7일 의무’에서 ‘5일 권고’로 전환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회의를 주재하며 “3년 4개월 만에 국민들께서 일상을 찾게 돼 기쁘다”며 이같이 밝혔다. 

6월부터 본격 적용되며 입원 병실이 있는 병원 이외 장소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도 해제된다. 

다만 “코로나 관련 검사, 치료비 지원은 경과조치로서 당분간 유지한다”고 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코로나 최전선에서 헌신해 주신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들, 백신 치료제 연구 개발·생산에 노력을 기울인 보건 산업 종사자들과 지자체 공무원, 보건 당국에 감사드린다”며 “무엇보다 방역 조치에 적극 협조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새로운 팬데믹에 적용할 수 있는 백신 치료 개발 역량을 높이고 국제 협력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코로나가 초래한 사회적 변화가 성장동력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디지털 정책 등 포스트 코로나 정책을 세심하게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