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퀘스트3을 착용한 마크 주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 [사진=메타]
메타 퀘스트3을 착용한 마크 주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 [사진=메타]

[뉴시안= 조현선 기자]마크 저커버그 메타플랫폼(이하 메타) 최고경영자(CEO)가 애플의 MR 헤드셋 '비전 프로'을 직접 겨냥하고 나섰다.

8일(현지시각) 더버지 등 외신에 따르면 저커버그는 이날 본사 전체 회의에서 애플의 비전 프로를 경쟁 상대로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애플은 지난 5일 연례세계개발자회의(WWDC)를 통해 최신 하드웨어 '비전 프로'를 공개했다. 2014년 애플워치를 선보인 이후 약 10여년 만에 공개된 최신 하드웨어로, 기존의 시장 리더로 꼽히는 메타의 위기설이 일부 제기된 바 있다. 

이에 대해 저커버그는 "우리가 아직 연구하지 못한 물리적 법칙에 대한 해결책은 없었다"라며 "애플의 제품은 더 높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지만, 이를 위해 공급하기 위해 약 7배 이상의 비용과 배터리, 전선 등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자사 제품과의 사회적 '비전' 차이도 강조했다. 그는 "메타버스 등에 대한 우리의  비전은 근본적으로 '사회적'이라는 것"이라며 "우리의 비전은 사람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상호작용하고, 더 가깝게 느끼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반면 애플의 제품은  '혼자 쇼파에 앉아있는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결국 애플의 헤드셋은 '컴퓨터의 미래'에 대한 비전일 수도 있지만, 메타가 원하는 비전은 아니라는 것이다. 

또 자사 제품 대비 7배가량 값비싼 가격은 결국 메타가 더 넓은 사용자 기반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줄  것으로 내다 봤다. 그는 "우리는 가능한 한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고, 경제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혁신하고 있다"며 "이것이 우리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메타의 차세대 디바이스인 '퀘스트3'의 가격은 499달러(국내 시장 출시가 73만원)부터로 , 비젼 프로(3499달러) 대비 훨씬 저렴한 수준이다. 

한편 메타는 애플의 MR 헤드셋 발표를 목전에 두고 신제품 '퀘스트3'을 발표한 바 있다. 메타는 시장 초기 성공을 거뒀지만, 지난해 출시한 고급형 제품 '퀘스트 프로'의 실패 이후 애플이 추구하는 프리미엄 제품 출시에 열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