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 콜버스 시범사업 대상지. [도표=국토부]
광역 콜버스 시범사업 대상지. [도표=국토부]

 

[뉴시안= 이승민 기자]앞으로 버스도 사전에 예약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는 ‘광역 콜버스’가 도입된다. 

국토교통부는 14일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화성시, 시흥시, 파주시, 광주시와 함께 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광역 콜버스) 시범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오전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경기도 내 수원, 용인, 화성, 시흥, 파주, 광주 등 6개 시와 협약을 체결했다.

광역 콜버스 시범사업은 서비스 범위를 ‘지역 내’에서 ‘광역권’으로 확대하여 지역 간 이동시간을 단축시키고, 환승 횟수를 감소시키는 등 이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연구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차량은 8월부터 경기도 내 6개 기초지자체(수원, 용인, 화성, 시흥, 파주, 광주)에 순차적으로 투입(지역당 3대)되며 카카오T 앱(APP)에서 사전예약, 탑승 장소 및 시간 확인, 요금 결제를 할 수 있다.

현재 사당역, 범계역 등에서는 출·퇴근길에 광역버스를 타기 위해 오랜 시간 대기하며 기다리는 국민들이 많다.

원희룡 장관은 “광역 콜버스는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와 좌석을 미리 예약해 대기시간을 줄이고, 경유하는 정류장 수도 적어 다른 대중교통에 비해 훨씬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新교통수단이다”며 “앞으로도 출·퇴근 시민들의 광역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