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 두번째)이 지난달 30일 대환대출 인프라 관련 현장방문을 위해 경기 성남 금융결제원 분당센터를 찾아 통합관제실을 살펴보며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오전 9시부터 온라인, 원스톱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개시했다. [사진=뉴시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 두번째)이 지난달 30일 대환대출 인프라 관련 현장방문을 위해 경기 성남 금융결제원 분당센터를 찾아 통합관제실을 살펴보며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오전 9시부터 온라인, 원스톱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개시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승민 기자]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낮은 금리로 갈아탄 대출자산이 지난달 31일 개시 이후  보름동안 5000억원을 훌쩍 넘어섰다.

금융위원회가 21일 오전 11시10분 기준으로 공개한 최근 14.5일간 대출자산 이동은 총 1만9778건, 5005억원(잠정)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 동안 낮은 금리로 갈아탄 소비자들이 절감한 총 연간 이자 규모는 100억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용금액은 신규 취급액 기준으로 측정할 경우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소비자에 따라 대환대출을 통해 금리를 낮추는 경우 뿐 아니라 대출한도를 늘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대출이동의 양상은 전체 신용대출 시장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며(잔액 기준 약 80%) 비대면 거래가 가장 활성화 되어있는 은행 소비자의 이동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은행 고객이 다른 은행으로 이동한 비중(건수 기준 82.5%, 금액 기준 92.3%)이 높게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축은행‧여전사 고객의 이동 역시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인프라 개시일인 지난 5월 31일 건수 기준으로 0.8%의 비중이 지난 20일 16.2%까지 올랐다.

금융위는 “대환대출 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더 많은 금융회사가 경쟁에 참여한 결과로, 대출의 순유입(대출자산 유입>유출)이 발생한 금융회사 역시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또한 인프라 구축의 효과는 소비자가 직접 낮은 금리로 갈아탄 것 외에도 다양하게 확인됐다. 각 금융회사가 새로운 고객 유치를 위해 낮은 금리를 제시하거나 기존 고객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금융회사 간 경쟁을 통해 소비자의 편익이 제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 관계자는 “대환대출 인프라의 홍보 효과에 편승해 저금리 대환대출 서비스를 사칭하는 불법광고 등이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며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다는 안내와 함께 문자·전화를 통해 타인 계좌에 대한 입금, 특정 앱(대출비교 플랫폼‧금융회사 앱 제외) 설치 등을 요구하는 경우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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