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이승민 기자]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낮은 금리로 갈아탄 대출자산이 지난달 31일 개시 이후 보름동안 5000억원을 훌쩍 넘어섰다.
금융위원회가 21일 오전 11시10분 기준으로 공개한 최근 14.5일간 대출자산 이동은 총 1만9778건, 5005억원(잠정)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 동안 낮은 금리로 갈아탄 소비자들이 절감한 총 연간 이자 규모는 100억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용금액은 신규 취급액 기준으로 측정할 경우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소비자에 따라 대환대출을 통해 금리를 낮추는 경우 뿐 아니라 대출한도를 늘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대출이동의 양상은 전체 신용대출 시장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며(잔액 기준 약 80%) 비대면 거래가 가장 활성화 되어있는 은행 소비자의 이동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은행 고객이 다른 은행으로 이동한 비중(건수 기준 82.5%, 금액 기준 92.3%)이 높게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축은행‧여전사 고객의 이동 역시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인프라 개시일인 지난 5월 31일 건수 기준으로 0.8%의 비중이 지난 20일 16.2%까지 올랐다.
금융위는 “대환대출 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더 많은 금융회사가 경쟁에 참여한 결과로, 대출의 순유입(대출자산 유입>유출)이 발생한 금융회사 역시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또한 인프라 구축의 효과는 소비자가 직접 낮은 금리로 갈아탄 것 외에도 다양하게 확인됐다. 각 금융회사가 새로운 고객 유치를 위해 낮은 금리를 제시하거나 기존 고객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금융회사 간 경쟁을 통해 소비자의 편익이 제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 관계자는 “대환대출 인프라의 홍보 효과에 편승해 저금리 대환대출 서비스를 사칭하는 불법광고 등이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며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다는 안내와 함께 문자·전화를 통해 타인 계좌에 대한 입금, 특정 앱(대출비교 플랫폼‧금융회사 앱 제외) 설치 등을 요구하는 경우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