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범죄도시3'가 지난 24일 기준 누적관객 수 950만 9,628명을 기록했다. [사진=뉴시스]
영화 '범죄도시3'가 지난 24일 기준 누적관객 수 950만 9,628명을 기록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승민 기자]7월 1일부터 영화 관람료에 대한 문화비 소득공제가 도입된다.

한국상영발전협회는 28일 “지난해 통과된 개정안(조세특례제한법 제126조의2)에 따라 도서, 공연티켓, 박물관·미술관 입장권, 신문구독료에 대해서만 적용되던 문화비 소득공제가 오는 7월 1일 결제분부터 영화 관람료에까지 확대된다”고 밝혔다.

이는 영화 관람을 위한 영화관 티켓에만 적용되며, 소득공제 혜택은 총급여 7000만원 이하 근로 소득자 중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 사용액이 총급여액의 25%가 넘는 사람에게 적용된다. 공제율도 기존 30%에서 2023년 4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는 한시적으로 40%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제한도는 문화비 사용분에 전통시장 사용분, 대중교통 사용분 대한 소득공제를 합해 연간 총 300만원이다.

한국상영발전협회는 “영화 관람료 소득공제 도입과 극장에서 보면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국내외 기대작들의 연이은 개봉은 시기적으로 잘 맞아 시너지를 내며 더 많은 관객들이 극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 시장이 시작되는 7월에는 류승완 감독 연출, 김혜수, 염정아, 조인성 주연의 해양범죄활극 ‘밀수’가 첫 포문을 연다.

8월에는 ‘신과 함께’ 시리즈로 쌍천만 감독에 오른 김용화 감독의 우주 생존 드라마 ‘더 문’과 ‘끝까지 간다’, ‘킹덤’을 연출한 김성훈 감독과 하정우, 주지훈 주연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버디 액션 영화 ‘비공식작전’이 개봉할 예정이다.

인기 웹툰을 각색한 재난 드라마로 이병헌, 박서준이 호흡을 맞춘 ‘콘크리트 유토피아’도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또한, 헐리우드 대작도 여름 극장가를 장식할 예정이다. 지난해 ‘탑건: 매버릭’으로 흥행 보증수표임을 입증한 톰 크루즈의 대표 시리즈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ONE’과 국내 영화팬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오펜하이머’도 개봉할 예정이다.

사단법인 한국상영발전협회 이창무 회장은 “영화 관람료 소득공제는 코로나19로 위축된 국내 영화산업이 활력을 되찾는 것은 물론, 국민들의 영화 관람료 부담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