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1784 [사진=네이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1784 [사진=네이버]

[뉴시안= 조현선 기자]네이버가 뉴스 알고리즘을 검토하는 전문가 그룹을 새로 발족했다. 네이버 뉴스에 대한 배열 공정성 시비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지난 29일 '네이버 뉴스 3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이하 알검위)'를 발족했다고 30일 밝혔다. 알검위는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 및 뉴스 배열·추천 등의 알고리즘을 검토하고 의견을 내는 외부 전문가 그룹이다. 

3차 알검위는 △한국인공지능학회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한국정보과학회 인공지능소사이어티 △카이스트 인공지능 공정성 연구센터 등의 학회 및 기관에서 추천한 전문가 중 총 6인의 위원들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유창동 위원(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이 맡는다. 

알검위는 2018년 첫 발족됐다. 지난 2017년 3월 네이버 뉴스 기사 배열 방식이 인공지능(AI) 기반으로 변경되면서 이른바 '편집자'의 주관이 들어가지 않는 방식에도 지적이 이어졌다. 개인별 맞춤 기사 추천 등이 뉴스 검색과 배열 전반에 사용되는데, 해당 AI 알고리즘 등을 공개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네이버는 알고리즘에 작용하는 몇 가지 요소와 원칙만 공개해 왔다.

2차 알검위는 "중립성, 다양성, 심층기사 우대 등을 반영할 수 있는 알고리즘 재표를 개발해야 한다"고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3차 알검위는 △추천 심층성 강화 △추천 다양성 개발 △신규 추천 모델 개발 등을 주제로, AiRS 뉴스 추천과 뉴스 색 알고리즘 전반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내 검토 결과를 발표한다. 

뿐만 아니라 정치권 등에서도 네이버와 카카오 등 양대 포털에 대한 뉴스 노출 방식을 두고 첨예한 줄다리기를 이어왔다.

이날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네이버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에 꾸려진 2018년 알고리즘 검증위원회의 지적에 따라 인위적인 방식으로 언론사들의 순위를 추출하여 알고리즘에 적용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네이버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9년 3월 1차 알고리즘 검증위의 지적에 따라 '언론사 순위 인기도'를 적용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여당은 국회에 포털 뉴스 알고리즘을 공개해야 한다는 '신문법 개정안'을 발의했고, 방송통신위원회는 국정과제로 '포털뉴스 제휴평가위원회'를 법제화해야 한다는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준비 중이다. 앞서 문재인 정부 당시에는 당시 여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포털뉴스 아웃링크 전면 도입 및 포털의 기사 편집·배열 금지 등을 골자로 하는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당론으로 채택한 바 있다. 

지난 2015년부터 운영된 '뉴스제휴평가위원회'도 도마에 올랐다. 제평위가 네이버·카카오 등 포털 뉴스 홈이나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언론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평가 기준이 자의적이고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이어지면서다. 제평위는 지난달 활동을 중단한 바 있다. 

한편 유창동 위원장은 "3차 알고리즘 검토위는 지난 위원회에서 권고했던 개선 과제들이 실제로 적절하게 반영됐는지를 확인하고 뉴스 추천, 검색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알고리즘을 전반적으로 살펴 뉴스 서비스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