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지자체 공무직 및 민간위탁 노동자들이 30일 서울역 인근에서 총파업대회를 열고 윤석열 정권 퇴진, 올해 실질임금 및 최저임금 인상, 직무급제 폐지, 민간위탁 철폐 등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지자체 공무직 및 민간위탁 노동자들이 30일 서울역 인근에서 총파업대회를 열고 윤석열 정권 퇴진, 올해 실질임금 및 최저임금 인상, 직무급제 폐지, 민간위탁 철폐 등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오는 15일까지 2주간 총파업에 돌입했다. 특히 민노총 산하 전국금속노동조합이 총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철강·조선 등 중후장대 기업도 파업 영향권에 들 수 있어 전운이 감돌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민노총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전국 15개 시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5일까지 총파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핵심 의제는 △노조탄압 중단과 노조법 2·3조 개정 △일본 핵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최저임금 인상·'노란봉투법' 입법 △언론·집회시위의 자유 보장 등이 골자다.

이번 총파업에는 특수고용노동자를 비롯해 사무금융노조·공무원노조·보건의료노조·화섬식품노조·사무금융노조 등 주요 산별 노조가 모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총 40만~50만명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대 산별노조인 금속노조가 오는 12일 파업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면 서 조선·철강업계에 찬바람이 불고 있다. 임단협 시즌에 진행되는 총파업인 만큼 직·간접적으로 기업 노사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기때문이다.

조선업계, 현대重·한화오션 등 노사 '줄다리기'

현재 임단협 중인 조선업계는 노사 양측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사측은 노조와의 임단협을 신속히 마무리짓고 업계 수요를 맞추기 위해 생산 안정에 집중하는 것 이 목표다. 반면  노조측은 선박 건조가 늦어질 경우 선박 납기 지연에 따 른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해 사측에 큰 폭의 처우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관철을 위해 강경대응도 불사한다는 입 장이다. 

기업별로는 HD한국조선해양 소속 HD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 등 3개 조선사 노조는 올해 임단협을 앞두 고 단체교섭 공동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한 상태다. 이들의 요구안에는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교섭 효율화를  위한 공동 교섭 태스크포스(TF) 구성 △신규 채용 △노사 창립기념일 상품권 각 50만원 지급 △하청노동자 여름휴가 5일 유급보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사측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수주 호황에 따른 경영 실적 개선 이 본격화되지 않아 노조가 원하는 임금 상승률이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양측의 평행선이 이어지자 HD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7일부터 11일까지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에 대한 찬반 여부를 투표에 부친다. 단, 쟁의가 가결되더라도 실제 돌입 여부는 사측과 논의 상황에 따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화오션도 임단협을 앞두고 노사 갈등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들은 기본급 인상, 사무직 처우 개선 등을 요구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 시절 하청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손해배상청구를 취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근에는 사측이 중대재해·파업 발생 시 관리자 인센티브 미제공 방안을 검토했다며 권혁웅 한화오션 대표를 고용노동부 통영고용노동지청에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적 하락' 철강업계도 임단협 난항 예상

철강업계의 임단협도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국내 건설경기 침체 및 철강재 가격 하락, 전기료 인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기업별 실적 하락이 가시화되고 있어서다. 

먼저 포스코 노조는 △기본급 13.1% 인상 △조합원 대상 자사주 100주 지급 △정년연장 △임금피크제 완전폐지 △성과 인센티브(PI) 제도 신설 등 21개 사항을 제시했다. 그간 노조 측에서 6~7% 인상을 요구한 것에 비해 두 배가량 높아진 셈이다. 이들은 지난해 경제성장률(2.6%)과 물가상승분(5.1%), 3년간 임금손해분(5.4%) 등을 고려해 이같이 산정했다고 밝혔다. 또 올 초 고위 임원들이 주식 무상증여를 받은 것을 빌미로 전 조합원에 주식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한 만큼 협상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현대제철 노조는 △ 기본급 8만4900원 인상(호봉 승급분 제외) △영업이익의 25%를 성과급으로 지급 △각종 수당 인상 △하기 휴가 및 산정 휴일 확대 등이 담긴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는 이달 중 상견례를 갖고 협상을 시작한다.  

한편 금속노조 산하 노조가 있는 자동차와 전자·정유·화학 등의 업종은 파업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대비하는 분위기다. 삼성전자판매와 삼성전자서비스, LG전자 서비스센터 등은 여름철 에어컨 수리 등 서비스 수요 증가 시기를 앞두고 고객 피해를 막기 위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도 파업에 따른 조업 차질이 우려된다. 현대자동차노조도 2018년 이후 5년 만에 금속노조 총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노조는 파업 시작일인 12일 당일 오전·오후 출근조가 2시간씩 총 4시간 부분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총파업에 대해 경제계와 함께 산업계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날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민주노총 총파업에 대해 "하반기에 수출 반등을 견인하려면 노사협력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며 "경제계도 노조측의 부당한 요구, 노사 법치주의 위반에 단호히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현행법상 정해진 교섭절차를 무시한 채 교섭 테이블을 박차고 나와 파업한다면 이는 명백한 불법파업"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