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의 ESS용 LFP 파우치 셀.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의 ESS용 LFP 파우치 셀. [사진=LG에너지솔루션]

[뉴시안= 조현선 기자]LG에너지솔루션이 대규모 리튬 확보에 성공했다. 늘어나는 전기차 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북미시장 공급망 강화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7일 LG에너지솔루션은 칠레 SQM과 7년간 10만톤 규모의 리튬 장기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리튬 단일 구매 계약으로는 최대 규모로, 고성능 순수 전기차 200만 대 이상에 탑재될 수 있는 물량이다. 

SQM은 세계 최대 리튬 생산 업체로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리튬을 제조한다. 

이번 계약은 LG엔솔이 급증하는 글로벌 배터리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난 2020년 SQM 측과 체결한 계약을 대체하는 건으로, 기존 계약의 7개년치 잔여 물량인 3만6000톤을 약 3배 가까이 늘린 규모다.

LG엔솔은 이번 계약을 통해 '하이니켈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의 원료로 사용되는 수산화리튬을 포함해 '로우니켈 및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에 주로 사용되는 탄산리튬도 대규모로 공급받을 예정이다. 

미국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가인 칠레와 호주 등지에 리튬광산을 보유하고 있어 미국 IRA 요구조건 충족도 가능하다. 또 리튬 추출 과정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95% 이상을 태양광으로 활용하는 등 친환경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LG엔솔의 공급망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양사는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로 북미 및 아시아 지역 내 리튬 생산 및 공급 관련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