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SK텔레콤 대표(왼쪽에서 다섯번째),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왼쪽에서 여섯번째)를 포함한 AI 스타트업 랩 관계자들이 단체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SKT]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왼쪽에서 다섯번째),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왼쪽에서 여섯번째)를 포함한 AI 스타트업 랩 관계자들이 단체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SKT]

[뉴시안= 조현선 기자]SK텔레콤과 하나금융그룹의 인공지능(AI) 초협력을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  

SKT는 하나금융그룹과 함께 지난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 AI 스타트업 랩(AI Lab for Startups)' 개소식을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AI 스타트업 랩은 양사가 지난 4월 론칭한 'AI  스타트업 액셀레이터' 프로그램 지원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SKT와 하나금융그룹이 선정한  △AI 솔루션 B2B 서비스와 챗봇 서비스  기업 '업스테이지' △생성형  AI 기반 3D 데 이터 제작 솔루션 제작 기업 '네이션 에이'를  비롯해 태블릿  주문형 입점 플랫폼 티오더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15개사가 입주한다. 

양사는 이들 스타트업 기업이 비즈 니스 생태계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파트너사와 투자자들과의 접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접근성이 좋은 강남권에 자리잡은 랩은 사무실과 회의실, 세미나실 등으로 구성돼 최대 160여명이 이용할 수 있다. 

입주사에는 스타트업의 사업전략과 서비스 구성 등 사업 초기 단계에 필요한 멘토링부터 회사 성장기에 도움이 되는 특허·투자·대외홍보 등에 대한 지원 등 기업 맞춤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SKT 실무부서와의 매칭 데이나 구성원 서포터즈 제도 등을 통해 스타트업들이 실제 사업에 연계하거나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이는 양사의 '인공지능 초협력'의 결실이라는 평가다. 앞서 SKT와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4000억원대의 대 규모 지분을 교환하고  전략적 파트 너십을  체결했다. 이후  각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융합해  ICT와 금융 전반을 아우르는 폭넓은 영역에서 차별적 고객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양사는 올해부터 SKT의 'AI 컴퍼니' 비 전과 연계한 'AI 초 협력'을 목표로 △AI 신성장 영역 공동 발굴 △AI 초협력을 통한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 △AI 기술로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3대 영역을 중심으로 협업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