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치킨 등 프랜차이즈 업계에도 가격 인하를 유도하려는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치킨업계는 인건비 육계가격 배달비 등을 내세우며 가격인하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반발하는 분위기이다. 교촌치킨과 bhc치킨, BBQ치킨 등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빅3의 지난해 매출 합산액이 1조3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뉴시스]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치킨 등 프랜차이즈 업계에도 가격 인하를 유도하려는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치킨업계는 인건비 육계가격 배달비 등을 내세우며 가격인하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반발하는 분위기이다. 교촌치킨과 bhc치킨, BBQ치킨 등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빅3의 지난해 매출 합산액이 1조3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정부가 물가 안정책의 일환으로 라면 과자업계 등에 가격 인하를 요구한데 이어 치킨 등 외식 프랜차이즈업계에도 동참해달라는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외식업체들은 "가격을 내리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입장이어서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앞서 농림축산식품부는 하림 사조원 등 닭고기 주요 공급사 10곳과 닭고기 공급확대를 위한 수급조절협의회를 열고, 치킨의 주원료인 육계 등 닭고기 공급확대를 요청했다. 닭고기 업계 1위인 하림은 곧바로 닭고기 공급을 늘리기 위해, 병아리를 얻기 위한 달걀인 '종란' 수입을 추진키로 했다. 다음달 21일부터 미국이나 유럽연합(EU)에서 매주 종란을 30만개씩 수입해, 8주 동안 총 240만개 공급할 계획이다.

이처럼 정부가 치킨의 주재료인 닭고기 값 안정을 위해 업계에 닭고기 공급 확대를 요청한 것은 치킨 가격 인하를 유도하기위한 사전 포석으로 보인다. 닭고기 확대를 통해 닭 값이 안정될 경우, 이를 치킨 가격을 낮추는 지렛대로 활용할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정부가 라면업체 등에 가격 인하를 권고했을 때도 국제 밀 시세 안정화를 근거로 내세웠다.

그러나 치킨업계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유계 가격이 최근 소폭 내려가긴 했지만, 전년과 비교했을 때 두배 수준으로 높은데다 전기 가스비 임대료 등 부담이 너무 크다는 항변이다.

한국육계협회에 따르면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흔히 사용하는 9~10호 크기 냉장 육계 가격은 1㎏ 기준 지난해 9월 3000원에 그쳤지만, 현재 4692원이다.

정부가 물가안정을 위해 치킨 등 외식 프랜차이즈업계에도 동참해달라는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 치킨업체들은 그러나 "인건비 배달비 육계가격 등을 감안하면 현실적으로 가격인하는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지난 21일 문을 연 서울 마포구 용강동 마마치킨 마포점에서 직원들이 대표 메뉴를 소개하고 있다. 마마치킨은 한국파파존스가 새롭게 론칭한 치킨 프랜차이즈다.[사진=뉴시스]
정부가 물가안정을 위해 치킨 등 외식 프랜차이즈업계에도 동참해달라는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 치킨업체들은 그러나 "인건비 배달비 육계가격 등을 감안하면 현실적으로 가격인하는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지난 21일 문을 연 서울 마포구 용강동 마마치킨 마포점에서 직원들이 대표 메뉴를 소개하고 있다. 마마치킨은 한국파파존스가 새롭게 론칭한 치킨 프랜차이즈다.[사진=뉴시스]

인건비와 배달비 문제도 지적했다. 한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치킨은 다른 업종보다 업무가 고된 편이어서 시급을 많이 줘야 사람들이 지원한다"며 "내년도 최저임금이 시간당 1만원에 육박하는 등 인건비가 계속 오르면서 본사와 자영업자들이 함께 감내하는 부담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배달플랫폼을 이용하면 소비자가 배달비로 3000원 정도를 낼 때 점주도 3000원을 함께 부담한다"며 "배달앱 목록에서 최하단으로 내려가지 않으려면 광고를 해야하는데 매달 평균 200만~400만원 정도가 들어 부담된다"고 지적했다.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가스료와 전기료를 지적했다. 그는 "기존에 가스비가 80만원 정도 나왔다면 요즘엔 가스비가 오르면서 최근 130만원까지 나온다고 한다"며 "전기료도 거의 1.5배 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공정거래위원회까지 나서는 분위기여서 치킨 등 프랜차이즈업계가 과연 어디까지 버틸 지는 두고 볼일이다. 공정위는 외식업 등 21개 업종을 대상으로 가맹 분야 실태 조사에 나섰다. 특히 올해는 치킨 등 외식 업종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필수 품목 현황과 법 위반, 표준계약서 사용 여부, 불공정 관행 개선 체감도 등을 집중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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