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 국민의힘이 오는 10월 전국 당원협의회를 대상으로 한 당무감사에 돌입한다고 3일 밝혔다. 내년 4·10 총선에 대비해 하부 조직 재정비에 나선 것으로 11월까지 일정을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23년도 정기 당원협의회 당무감사 계획’을 의결하고, 이날 중 당무감사 계획을 공고할 예정이다.

이번 정기 당무감사는 정치환경 등의 영향으로 지난 2020년 이후 3년 만에 실시된다. 전국 당원협의회의 당원관리 실태 및 지역조직 운영상황 등의 점검과 제22대 총선을 대비한 지역 동향 파악 등을 위해 실시된다.

2023년도 정기 당무감사는 전국 253개 당원협의회 중 사고당협을 제외한 209개 당원협의회가 대상이다. 원내․원외 당협에 대한 현장감사도 실시한다.

기본일정은 현장감사 실시 전 사전점검자료 취합을 시작으로 10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현장감사에 돌입할 예정이며, 11월말까지 당무감사를 모두 마무리해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한다는 계획이다.

신의진 위원장은 회의에서 “이번 당무감사에서는 당협위원장의 지역활동 및 당 기여도를 진단하고 제22대 총선의 당선가능성에 무엇보다 중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하고, “이와 함께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 검증뿐 아니라 원내 당협위원장에 대한 의정활동 평가기준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더불어민주당은 3일 최근 아파트 무량판 부실시공 문제와 관련해 전수조사·감사·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철근 빠진 아파트 문제는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 사안”이라며 “남탓 할 문제는 더더욱 아니다. 불법행위와 부정행위가 있었는지 감사와 수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는 행정력을 총동원해 민간아파트 전수조사를 최대한 빠르게 하고 안전진단을 해 안심시켜야 한다”며 “국회는 광주·인천에서의 붕괴사고 이후에도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 처벌 강화와 감리업체 안전 책임 강화 등 법안이 잠자고 있다. 신속 처리를 여당에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LH의 전면적 개혁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정부·여당의 순살아파트 국정조사 추진에 반대 입장이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전날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전임 (문재인) 정부를 탓하며 국정조사를 제기하고 있는데, 이건 윤석열 정부 책임론과 선을 긋겠다는 물타기 의도”라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