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에너지연구소가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발표한 상온 초전도체 LK-99 [사진=뉴시스/퀀텀에너지연구소]
퀀텀에너지연구소가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발표한 상온 초전도체 LK-99 [사진=뉴시스/퀀텀에너지연구소]

[뉴시안= 이태영 기자]우리나라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발표한 상온 초전도체 'LK-99'를 두고 미국 연구소가 "초전도체가 아니고 저항성을 가진 불량 품질의 물질"이라고 주장했다. 이에따라 소위 관련 테마주들도 일제히 하락세로 돌아섰다.

미국 메릴랜드대학교의 응집물리센터(CMTC)는 8일 연구소 공식 트위터(X)를 통해 "슬프게도 우리는 이제 게임이 끝났다고 믿는다. LK-99는 실온은 물론, 극저온에서도 초전도체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CMTC 측은 LK-99가 매우 높은 저항성을 가진 불량 품질의 물질이었다고 주장했다. 논쟁 여부와 무관하게 '데이터'가 이같은 결과를 보여줬다는 게 CMTC의 설명이다.

CMTC는 LK-99가 보인 '반자성'과 같은 특성에 대해서도 "흥미롭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LK-99에 담긴 구리, 납, 인 등이 이미 반자성을 지니고 있는 만큼 LK-99가 상온 초전도체가 아닌 별도의 신물질일 가능성도 낮다는 것이다. 다만 CMTC는 LK-99와 관련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 및 데이터 등은 아직 공개하지 않았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오전 상승세를 기록했던 덕성 서남 모비스 등 이른바 초전도체 테마주들은 큰폭의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