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안 발표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안 발표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가 10일 당 대표 선출시 대의원 투표를 배제하고 공천 시 현역 의원 하위 평가자에 대한 감점을 강화하는 내용의 3차 혁신안을 확정, 발표했다.

혁신위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은 250만 권리당원이 있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정당 중)에서 가장 큰 정당이다. 그에 맞는 당조직과 문화를 만들어나가야 한다"며 "최고 대의기구인 당대표와 최고위원은 권리당원 1인1표 투표 70%와 국민여론조사 30%로 선출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국대의원은 지역위원회 권리당원 총회에서 직접 선출하는 대의원 직선제를 도입할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혁신위는 또 "선출직 공직자 상대평가 하위자에게도 과거보다 엄격한 잣대를 들이댈 수 있어야 한다"며 현재 하위 20%에게 경선 득표의 20% 감산을 적용하는 규정을 하위 10%까지는 40%, 10~20%는 30%, 20~30%는 20%를 감산할 것을 제안했다.

[2023년 민주당 권리당원 지역별 구성 도표=민주당 제공]
[2023년 민주당 권리당원 지역별 구성 도표=민주당 제공]

특히 탈당이나 경선 불복자에 대한 감산은 현행 25%에서 50%까지 상향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당내 경선에서 현직의원과 원외위원장이 가진 기득권은 이미 자신을 알릴 기회를 더 많이 가진 상태에서 당원명부까지 독점한다는 점"이라며 "현재 특별당규에는 문자발송이나 선거운동 방법을 모두 선관위에 일임해 두었는데 동일한 기회 보장을 규정으로 만들어 도전자들의 불이익을 최소화 해야 한다"고 밝혔다.

혁신위는 또 △지명직 최고위원 2명 '정책 최고위원' 배정 △18개 정부 부처별 '책임국회의원'을 1명씩 두는 '예비내각'(쉐도우캐비넷) 구성 △정책(공약) 추진경과 국민보고회 연례 개최 등을 제안했다.

김은경 위원장은 최근 올드보이들의 귀환 등을 염두에 둔 듯 "수차례 의원직을 역임하시고 의회직과 당직을 두루 맡으시면서 정치발전에 헌신하신 분들 중에서 이제는 후진을 위해 용퇴를 결단하실 분들은 당의 미래를 위해 과감히 나서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민주당 혁신위원회는 이날 끝으로 모든 활동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