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새만금 잼버리 관련 기자회견을 하던 중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새만금 잼버리 관련 기자회견을 하던 중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여야가 지난 11일 폐영한 '2023 새만금 제 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졸속 운영에 대한 책임 소재를 묻기 위한 공방을 벌일 예정이다.

14일 국회에 따르면 행정안전위원회는 오는 16일 전체회의를 열고 잼버리와 관련한 현안질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번 잼버리 대회는 운영 미흡 등의 문제가 다수 드러나면서 파행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영국과 미국 등은 자국 참가자들을 조기 철수 시키는 등 국제적 망신이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이에 여야는 잼버리 파행 운영에 대한 책임을 서로에게 묻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여당은 잼버리 대회를 유치했던 문재인 정부와 전라북도에 대한 책임론을 내세웠다. 대회 유치가 확정된 것은 문재인 정권 시절인 2017년 8월이며, 그 후 정부와 전북도가 매립과 기반 시설 확충, 편의 시설 등 대회 준비에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전북도와 더불어민주당 정치인들 때문에 망칠뻔한 잼버리를 윤석열 정부가 총력을 모아 겨우 수습해놨다"며 "그런데 민주당은 '정부가 친 사고, 국민혈세' 운운하는 후안무치함을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정경희 의원은 같은날 기자회견을 통해 "전라북도가 잼버리를 팔아 지역 예산을 챙긴 대국민 사기극"이라며 "국제적 망신 자초한 진흙탕 잼버리의 부실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야당은 잼버리 대회 파행에 대한 책임이 전적으로 정부에 있다고 보고 있다. 책임 시비를 가리기 위해서는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뉴시스 등의 보도에 따르면 김성주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전날 "여당은 신속 효율을 내세워 자체 감찰이나 감사원 감사를 추진하려 한다"며 "그러나 잼버리 파행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총리실이 자신들의 잘못을 어떻게 감찰할 것인지, 이미 대통령에게만 충성하는 감사원이 제대로 된 감사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잼버리 대회 공동조직위원장인 김윤덕 민주당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 국민 여러분 그리고 전라북도 도민 여러분께 실망을 안겨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새만금을 찾아온 세계 150여개국 4만3000여명의 스카우트 대원과 지도자 여러분께도 깊이 사과드린다"며 허리를 숙였다.

이어 "신속한 국정조사를 통해 이번 사태의 올바른 시비를 가려내야 한다"며 "어떤 점에서 준비가 미흡했는지, 예산은 과연 적절하게 편성됐는지, 또 편성된 예산을 취지에 맞게 집행했는지, 정부와 전북도 그리고 조직위원회간 의사결정과 운영에는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냉철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민주당이 잼버리 정부지원위원장을 맡은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사퇴를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누구 사퇴해라' 보다 신속한 국정조사를 통한 원인규명이 더 강조돼야 한다"며 "문제의 본질 어디 있었는지 규명하고 대책을 마련하면서 그 결과물로 책임이 나오는 게 잼버리를 성숙하게 평가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