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7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열린 부친 고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 발인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7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열린 부친 고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 발인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윤석열 대통령의 부친인 고(故) 윤기중 교수의 안장식이 17일 오전 경기도의 한 공원 묘역에 마련된 장지에서 엄수됐다. 윤 대통령은 장례식 후 이날 늦은 오후에 미국 워싱턴 인근 캠프데이비드에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한다. 

이도운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가족, 친지, 제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관, 취토, 평토 등이 진행됐다"고 알렸다.

하관식에는 윤 교수의 저서인 '한국 경제의 불평등 분석'과 역서 '페티의 경제학'이 봉헌됐다.

윤 대통령은 "부친상을 애도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이날 오전에는 윤 교수의 발인이 진행됐다. 대통령실은 "윤 교수의 발인제가 서울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에서 17일 오전 8시30분부터 30분간 엄숙하게 진행됐다"고 알렸다.

발인제에는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비롯한 가족과 일가친척 20여 명, 윤 교수의 제자 등 경제학계 인사가 함께 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및 수석비서관, 국민의힘 당 4역(당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사무총장)도 영결식장·참관실·안치실 등으로 이동하며 윤 대통령의 곁을 지켰다.

윤 대통령은 곧바로 외교 일정에 돌입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미국 워싱턴 인근 캠프데이비드에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늦은 오후에 출국한다. 이번 순방은 1박4일 일정이다.

미국 현지시간으로 18일부터 본격적인 정상회의와 공동기자회견 등이 진행된다. 한미일 정상회의 외에 한미, 한일 정상이 별도로 회담을 할 가능성도 높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