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창립기념일과 노조창립기념일을 유급휴일로 지정해 연간 115억원의 인건비가 지출돼 지적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전력이 창립기념일과 노조창립기념일을 유급휴일로 지정해 연간 115억원의 인건비가 지출돼 지적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한국전력이 공공기관 관련 지침을 위반하면서 창립기념일과 노조창립기념일을 유급휴일로 운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전은 연간 115억원의 인건비를 지출해 질타를 받고 있다.

7일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한전은 창립기념일과 노조창립기념일을 유급휴일로 운영하고 있다.

2018년 문재인 정부 시절 마련된 '공공기관의 혁신에 관한 지침'에 따르면 공공기관은 '근로기준법'과 '국가공무원 복무규정'에 기준해 휴가제도를 운영해야 한다. 해당 법에는 법정공휴일을 제외한 별도의 유급휴일 지정을 금지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에 지난해 10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도 한전이 법정공휴일 외에 창립기념일과 노조창립기념일을 유급휴일로 지정한 점을 지적했다.

그러나 한전은 노조 측이 유급휴무제 폐지에 합의를 해주지 않는다며 해당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구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해 기준 한전 전체 직원은 2만3563명으로 인건비 지급 총액은 약 2조1000억원"이라며 "이 중 정부 지침을 위반한 유급휴일로 지출된 인건비를 계산해 보면 대략 115억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전은 현재 노조측에서 합의해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현재까지 제도개선을 미루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전은 매년 4억~5억원에 달하는 직원들의 독감 예방접종비도 자체 예산으로 지원하고 있다. 정부 지침에 따르면 의료비 지원은 선택적 복지비에 통합해 운영해야 한다. 

구 의원은 "한전이 지난해 30조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한 가운데 경영쇄신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정부 지침을 위반해 별도의 유급휴일을 지정하고 과다한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만큼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