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4일 취임 후 기자들과 첫 간담회를 열고 이달 중 2차 자구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사진=뉴시스]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4일 취임 후 기자들과 첫 간담회를 열고 이달 중 2차 자구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이달 중 강도 높은 자구안을 발표한다고 예고했다. 해마다 반복되고 있는 적자구조 틀을 깨기 위해 적정한 수준의 요금인상도 불가피하다고 언급했다.

김 사장은 4일 출입기자들과 취임 후 첫 간담회를 갖고 "이미 발표한 27조원 규모의 재무구조 개선 계획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것은 물론 조직과 인력 등 방대한 특단의 자구대책도 지금 내부 준비 중"이라며 "조만간 발표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구안에 대해서는 "한전이 지금까지 해왔던 어떠한 조직 및 인력 효율화보다 상상할 수 없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 사장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전기요금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제 에너지가격 폭등과 탈원전 등으로 전력 원가는 폭등했는데 전기요금은 2020년부터 8분기 연속 동결돼 한전은 회사 존립이 흔들리는 절대 위기에 처해 있다"며 "국정운영에 있어 여러 고려사항이 있기에 정부가 판단하겠지만 결단이 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전기요금 금액에 대해서는 "올해 인상한 기준연료비 19.4원을 제외한 25.9원의 선에서 최대한 전기요금을 올리는 게 맞다"고 말했다.

그는 전기요금 인상이 미뤄질수록 국민 경제에 대한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사장은 "전기요금을 안 올린다고 물가에 부담을 덜 주는 게 아니라 전기요금이 적정하지 않으면 에너지 과소비가 일어나고 나아가 물가에 압박을 주게 된다"고 했다.

한편 김 사장은 산업부의 감사와 한전 부채 등으로 한국에너지공대(KENTECH·켄텍) 출연금이 대폭 삭감된 것에 대해 "한전이 정상적 상황일 때 이야기"라며 "이렇게 부채가 누적되고 적자가 쌓여있는 상황, 한전 임직원들의 임금까지 반납하는 상황에서 켄텍에 대해 약속대로 지원을 해갈 수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