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ESG 친환경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인 평촌2센터의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ESG 친환경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인 평촌2센터의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LG유플러스]

[뉴시안=조현선 기자]LG유플러스가 두 번째 초대형 데이터센터를 완공했다. 서버 20만대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로 기업간거래(B2B) 거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ESG를 기반으로한 친환경 IDC 공간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경기 안양시에 신규 데이터센터(IDC)인 '평촌2센터'를 준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새 데이터센터는 지하 3층~지상 9층에 걸쳐 연 면적 4만450㎡ 규모로, 축구장 약 6개남짓 크기에 서버 20만대 수용이 가능한 초대형 센터다. 

이번 완공으로 LG유플러스는 지난 2015년 오픈한 평촌메가센터를 포함해 2개의 대형 데이터센터를 거느리게 됐다. 두 센터 모두 클라우드 전환과 초거대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활용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기업 고객을 겨냥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새 데이터센터는 자체 냉방 기술을 적용해 최적 냉방을 제공하고 에너지 효율을 기존 시설 대비 2배로 높였다. 시설 상층부에 팬을 설치해 냉각용 공기를 빠르게 유입하는 방식으로 외부 온도가 섭씨 24도 이하일 땐 외부 공기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기존 센터 대비 냉방에너지를 50% 이상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또 실내 온도 상승 속도를 늦추기 위해 층고는 약 7m 높이로 구성했으며 벽체의 단열 성능도 개선했다.

친환경 에너지도 적극 활용했다. 빗물 투과로 시설 냉각에 용이한 블록과 태양광·연료전지 설비를 도입하고, 냉방과 가습에 쓰이는 물 사용량은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조절한다. 아울러 Tier-Ⅳ급의 전원·냉방설비 이중화 구성으로 입주 기업에게 100% 무중단 전산환경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앞선 평촌메가센터의 Tier-Ⅲ 가용성을 초과하는 것으로, 등급이 높을수록 IDC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같은 친환경 설계로 연간 121기가와트시(GWh)의 에너지를 절감하고 탄소배출량 5만5000톤을 감축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보안을 우려하는 고객 요구에 맞춰 사무동과 전산동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고, 센터 출입구부터 전산실에 이르기까지 총 5단계에 이르는 보안 시스템도 구축했다. 장비와 네트워크 상태는 실시간으로 모니터링되며 관제 상황을 고객사에 공유해 안정적인 관리를 가능케 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디지털 전환 움직임과 초거대 AI 활용으로 인해 인터넷 데이터센터(IDC) 수요가 늘고 있다”며 “고품질 IDC를 구축하면서도 에너지 절감을 위한 연구개발로 친환경 트렌드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