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합병이 30일 열릴 예정이 아시아나 이사회의 '화물사업부' 매각 승인 여부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국제공항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주기돼 있다. (사진=뉴시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합병이 30일 열릴 예정이 아시아나 이사회의 '화물사업부' 매각 승인 여부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국제공항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주기돼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합병이 30일 열릴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의 결정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유럽연합(EU) EU집행위원회(EC)는 "두 항공사간 합병이 유럽 화물 노선 독점을 초래할 수 있다"며 시정 조치를 요구한 상태이다. 이에 대한항공은 이달말까지 EC에 보낼 시정 조치 초안에 자사 14개 유럽 노선 중 4개 노선을 반납하고, 합병 완료 후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전체를 매각하는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매각은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한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화물사업부 매각을 반대할 경우, EC의 합병 승인을 받기위한 시정안 제출 자체가 불가능해 합병이 무산될 수 있다.

KDB산업은행의 아시아나 합병 의지가 워낙 강한 만큼 이사회가 사업부 매각에 찬성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단 노조가 전임 사장단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높아 이사회가 쉽게 찬성표를 던지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현재 사내외 이사 6인으로 구성된 아시아나 이사회는 오는 30일 화물사업부 매각 안건을 심의한다는 계획이다. 안건 통과를 위해선 4명의 찬성이 필요하다.

현재 이사들간 찬반 의견이 팽팽한 상황이다. 빠른 매각을 주장하는 인사가 있는 반면 배임죄 성립 여부를 놓고 고민하는 인사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찬성파들은 대한항공과의 합병을 빠르게 진행한 뒤 자금을 수혈받아 아시아나를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반대파는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화물사업부를 현 시점에서 매각하는데 찬성할 경우 배임죄가 성립된다고 주장한다. 매각에 따른 손해는 물론 주주가치 훼손 등으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논리다.

아시아나항공 노조도 또 다른 변수다. 노조는 지난달 성명을 내고 "아시아나항공 지우기를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며 "항공 주권을 포기하는 기업결합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최근 전직원을 대상으로 기업결합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 오는 30일 이사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찬반 양측 논리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지만 산은이 아시아나 매각 불발시 3조3000억원이 넘는 공적자금을 회수할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고려해 화물사업부 매각에 손을 들어주고 있는 상황이다. 

강석훈 산은 회장은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배임 이슈가 적다고 판단한다"며 "향후 다양한 보조 조항들을 통해 배임 이슈가 나오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