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사진취재단]

 

[뉴시안= 이태영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총 23조원 규모의 지출을 구조조정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시정 연설을 통해 “2024년 내년 총지출은 2005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2.8% 증가하도록 편성해 건정 재정 기조를 유지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재원은 국방, 법치, 교육, 보건 등 국가 본질 기능의 강화와 약자 보호,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더 투입하겠다”며 “경제가 어려울 때일수록 어려움을 더 크게 겪는 서민과 취약계층, 사회적 약자를 더욱 두텁게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국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하는 생계급여 지급액을 4인 가구 기준으로 162만원에서 183만4000원으로 약 21만원 인상키로 했다.

또, 정부는 자립 준비 청년에게 지급하는 수당은 매월 10만원씩 25%를 인상하고, 기초와 차상위의 모든 가구 청년들에게 대학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윤 대통령은 사병 봉급 인상, R&D 예산 증액, 기초 원천 기술과 차세대 기술 역량 확대, 기초수급 가구에 대한 생계지급 확대, 양육비 지원 확대 등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을 여야 국회의원을 향해 “국회에 계류 중인 국가재정법, 보조금 관리법, 산업은행법, 우주항공청법 등 민생경제를 활성화하는 법안에 관해서도 의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등장과 퇴장 과정에서 야당 의원들과 일일이 악수하는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시정연설에 앞서 5부 요인 및 여야 대표들과 함께 비공개 사전환담을 진행했다. 관심을 모았던  이날 환담에서 이재명 대표는 “민생 현장이 너무 어려우니 정부부처는 이런 점에 좀더 신경쓰며 정책을 집행해달라”고 말했다고 권칠승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