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7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열린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 2023'에 참석,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며 외국인 투자가 등과 함께 종이학을 채워서 만든 엑스포 조형물 앞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해외 투자가와 국내외 기업 최고경영자(CEO) 등 1000여 명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오는 8일까지 대한민국 투자 마케팅의 장을 마련하게 된다. [사진=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7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열린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 2023'에 참석,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며 외국인 투자가 등과 함께 종이학을 채워서 만든 엑스포 조형물 앞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해외 투자가와 국내외 기업 최고경영자(CEO) 등 1000여 명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오는 8일까지 대한민국 투자 마케팅의 장을 마련하게 된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되는 국가 최대 투자유치 행사인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Invest KOREA Summit)을 계기로 약 1조 원(9억4000만 달러) 규모의 한국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의 투자신고식에 한덕수 국무총리가 임석한 가운데, 탄소 중립(비그림 파워, 오션윈즈), 양자컴퓨팅 복합시설(하인즈)을 비롯한 미래차(르노코리아), 반도체(티오케이첨단재료) 등 미래 첨단산업 분야의 5개 글로벌 기업이 9억4000만 달러 규모의 외국인투자를 결정하고 산업부 방문규 장관에게 투자 신고서를 제출했다.

비그림 파워 및 오션윈즈의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은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국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그림 파워는 풍력발전기 터빈 등 핵심부품 제조공장을 신설해 국내 풍력산업 공급망 확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하인즈는 부산 지역에 양자컴퓨팅 복합시설을 개발해 국내 양자 산업 생태계 기반 조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르노코리아는 기존 내연기관 차 생산설비(라인)를 친환경 차 생산설비로 전환함으로써 지역 고용과 협력 업체와의 상생 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친환경 차 생산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티오케이첨단재료는 반도체용 감광제(포토레지스트) 제조시설을 신설함으로써 한국과 일본, 양국 간 반도체 핵심소재 공급망 협력을 크게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한덕수 총리는 투자신고식 이후 ‘인베스트 코리아 컨퍼런스(Invest KOREA Conference)’에 참석해 “이번 외국인 투자가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친환경 전환을 가속화하고 첨단산업이 크게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며, “킬러규제 혁파, 첨단‧신산업에 대한 선제적 투자,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 등 세계 최고의 투자환경 조성에 범정부적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방문규 장관은 학술회의(컨퍼런스) 개회사를 통해 높은 수준의 산업경쟁력, 혁신역량, 자유무역협정(FTA) 연결망(네트워크) 등을 한국의 강점으로 꼽으며 정부의 첨단산업 육성계획을 공유했다. 방 장관은 압도적인 제조역량 확보, 기술과 인재 혁신 생태계 강화, 세계(글로벌) 공급망 확충 등 정부의 지원 노력을 강조하고, 한국이 첨단산업 강국으로 도약하는데 외국인 투자기업들도 함께 해나갈 것을 당부했다.

학술회의(컨퍼런스) 기조연설에는 반도체 장비 세계 1위 기업인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MAT)의 최고기술경영자(CTO) 겸 어플라이드 벤처스(Applied Ventures)의 최고경영자(CEO) 옴카람 나라마수(Omkaram Nalamasu)가 연설자로 나섰다. 그는 “디지털전환, 친환경(그린) 전환이 가속화되는 세계(글로벌) 경제환경 속에서 인공지능(AI) 산업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한다”며, “인공지능(AI) 전력수요에 대응한 에너지 효율적인 컴퓨팅시스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반도체 등 첨단산업의 기술경쟁력을 갖춘 한국 내 생산시설 투자뿐 아니라 한국의 유망 창업 초기 기업(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 총리와 방 장관은 글로벌 기업 및 지자체 관계자와 함께 300여 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하는 투자유치 박람회를 둘러보았다. 특히, 박람회에 참여한 국내 토종 반도체 창업 초기 기업(스타트업) 리벨리온,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 울산시(울산FEZ), 미래차 국가산업단지 광주시(광주FEZ) 부스를 방문해 그간의 투자유치 성과를 청취하고 성공사례 확산을 위한 정부의 지원을 약속했다. 아울러 행사장 내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홍보관도 방문해 글로벌 기업인, 지자체 관계자와 함께 ‘2030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를 응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