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울산 EV 공장 조감도. [사진=현대차]
현대차 울산 EV 공장 조감도. [사진=현대차]

[뉴시안= 조현선 기자]현대차가 울산 EV 공장 설립의 첫 삽을 떴다. 지난 1996년 아산공장에 이어 29년 만에 들어서는 현대차의 국내 신공장으로 오는 2026년 1분기 양산이 목표다. 

현대차는 13일 울산시 북구 첨단투자지구에서 전기차 전용 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 

기공식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장재훈 현대차 사장, 이동석 국내생산담당 부사장 등 경영진과 김두겸 울산시장,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이채익·이상헌·박성민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정의선 회장은 "울산 전기차 전용 공장은 앞으로 50년 전동화 시대를 향한 또 다른 시작"이라며 "이 자리에서 100년 기업에 대한 꿈을 나누게 돼 영광"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과거 최고의 차를 만들겠다는 꿈이 오늘날 울산을 자동차 공업 도시로 만든 것처럼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공장을 시작으로 울산이 전동화 시대를 주도하는 혁신 모빌리티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 EV 공장은 1996년 아산공장 이후 29년 만에 들어서는 현대차의 국내 신공장이다. 총 2조원을 투입해 54만8000㎥ 부지에 연간 20만대 양산 규모로 들어선다.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초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도 이곳에서 처음 생산한다. 

현대차는 울산 EV 공장을 근로자 안전, 편의, 효율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미래형 공장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실증 개발한 제조 혁신 플랫폼을 도입해 혁신적 생산 설비와 친환경적 공간으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HMGICS 제조 혁신 플랫폼에는 △수요 중심의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제어 시스템 △탄소중립·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한 친환경 저탄소 공법 △안전하고 효율적 작업이 가능한 친환경 설비 등이 포함돼 있다. 또 작업자들이 햇볕을 많이 쬘 수 있도록 공장 내부로 자연광을 최대한 끌어들이고, 휴게·사무 공간으로 활용할 그룹라운지는 오픈형으로 조성된다.

이같은 계획의 중심에는 정주영 현대차 선대회장의 인본주의 정신이 깃들어 있다는 설명이다. 이날 현대차는 AI로 복원한 정주영 선대회장의 음성을 공개하기도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사람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선대회장의 인본주의 정신을 보여주는 동시에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 도약하고자 하는 현대차 임직원들의 오랜 꿈을 대변한다"고 말했다.

2세대 플랫폼으로 '전기차 200만대' 달성

아울러 현대차는 울산공장 건립을 계기로 오는 2030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200만대 판매 목표에 성큼 다가선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6월 열린 CEO 인베스터데이에서 이같은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글로벌 완성차업체로서 쌓아온 기술력과 브랜드 유산을 최대한 활용해 신속한 전동화 전환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목표가 완성되면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 비중은 올해 8%에서 2026년 18%, 2030년 34%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오는 2030년까지 현대차 4종, 제네시스 5종 등 자사 전기차를 2세대 플랫폼으로 개발해 출시한다.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를 잇게 될 2세대 플랫폼은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개발 체계의 핵심으로 꼽힌다. 모든 전기차에 활용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E-GMP 대비 공용 개발이 가능한 차급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대차는 울산 전기차 공장 기공식을 맞아 울산공장의 50년을 돌아볼 수 있는 전시회도 마련했다. 1968년 울산공장에서 최초 생산한 소형 세단 '코티나' 복원 모델과 전기차 프로토 타입 '쏘나타 EV', 울산공장 설립 및 경부고속도로 건설 관련 사료 등을 전시했다.

이 전시는 내년 1월 울산공장 문화회관 헤리티지홀을 통해 일반 시민들에게도 무료로 공개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울산 전기차 전용 공장을 통해 미래 자동차 생산의 패러다임을 읽고, 제품 품질과 공장의 안정성을 높여 더 나은 모빌리티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