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그룹 대표이사 3명 중 1명은 내년 상반기 이전에 임기가 끝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시스]
30대 그룹 대표이사 3명 중 1명은 내년 상반기 이전에 임기가 끝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국내 30대 그룹 대표이사(CEO) 3명 중 1명 꼴로 내년 상반기 이전에 임기가 끝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올 연말과 내년 초 예정된 그룹 인사에서 임기를 연장할 지 여부에 업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4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30대 그룹 중 사업보고서를 제출하는 267개 기업 CEO 336명을 조사한 결과 32.4%인 109명이 내년 상반기까지 임기가 만료된다. 지난해 동기간 임기 만료를 앞둔 CEO가 80명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29명이 늘어난 수치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오너일가 대표이사는 40명 중 16명(40%), 전문경영인은 296명 중 93명(31.4%)이 임기가 만료된다.

그룹별로는 SM그룹이 11명 CEO 중 이강해 SM화진 대표와 이태희 우방 대표를 제외한 9명의 대표가 내년 3월 또는 4월 임기를 마치게 된다. 

금호아시아나그룹도 4명의 CEO 중 서재환 금호건설 대표를 제외한 아시아나항공 원유석 대표와 서근식 아시아나IDT 대표, 안병석 에어부산 대표 등 3명이 임기 종료를 앞두고 있다.

포스코와 미래에셋그룹은 내년 봄 임기 종료 예정인 CEO가 각각 66.7%로 집계됐다. 포스코그룹은 9명의 CEO 중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사장 △한성희 포스코이앤씨 대표 △정덕균 포스코DX 대표 △이동렬 포스코엠텍 대표 △윤양수 포스코스틸리온 대표 등 6명이 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내년 임원인사를 발표한 미래에셋그룹은 6명의 대표이사 중 지난달 27일 신규 선임된 김미섭 미래에셋증권 대표이사 부회장과 이만희 미래에셋캐피탈 대표를 제외한 4명이 내년 4월에 임기가 종료된다. 

영풍그룹에서는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장세준 코리아써키트 대표이사 부회장 △배상윤 영풍 대표 △신일운 인터플렉스 대표 △최창규 영풍정밀 회장 등 5명이 내년 3월 내에 임기를 끝마치게 된다. 

카카오그룹은 대표 8명 중 절반이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주 인물은 △홍은택 카카오 대표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 △송재경 엑스엘게임즈 대표 등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