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시 사업개요. [그래픽=국토부]
광명・시흥시 사업개요. [그래픽=국토부]

[뉴시안= 이태영 기자]국토교통부는 ‘2023년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사업’ 공모 결과, ‘미래모빌리티도시형’은 경상북도(의성군), 광명・시흥시 등 지자체 2곳, ‘모빌리티혁신 지원형’은 대구광역시, 성남시 등 지자체 2곳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미래모빌리티도시형은 마스터 플랜 등 도시계획 수립비를 지원해 새롭게 개발될 예정인 도시 공간을 첨단 모빌리티가 적용될 수 있는 거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모빌리티혁신 지원형은 각 지역 여건에 맞게 특화된 첨단 모빌리티 기술을 도입해 이동성이 최적화된 도시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대구광역시 사업개요. [그래픽=국토부]
대구광역시 사업개요. [그래픽=국토부]

미래모빌리티도시형은 총 6곳의 지자체가 신청해 3:1의 경쟁률을, 모빌리티혁신 지원형은 총 11곳의 지자체가 신청해 5.5:1의 경쟁률을 보였다.

‘미래모빌리티도시형’에 선정된 경상북도(의성), 광명・시흥에는 각각 국비 3억5000만원이 지원돼 향후 1년간 첨단 모빌리티 특화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모빌리티혁신 지원형’에 선정된 대구, 성남에는 각각 국비 10억(지방비 1:1이상 매칭)이 지원돼 향후 2년간 시민 체감형 모빌리티 서비스가 구현될 예정이다.

국토부 심지영 모빌리티총괄과장은 “앞으로도 첨단 모빌리티 혁신을 통해 수요자의 이동성이 최적화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모빌리티 규제샌드박스, 지자체 모빌리티 현황조사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