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변액보험 수요가 크게 줄어든 가운데, 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이 ‘나홀로’ 성장세를 누리고 있다. 사진은 미래에셋생명 사옥. [사진=미래에셋생명]
최근 변액보험 수요가 크게 줄어든 가운데, 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이 ‘나홀로’ 성장세를 누리고 있다. 사진은 미래에셋생명 사옥. [사진=미래에셋생명]

[뉴시안= 이태영 기자]최근 변액보험 수요가 크게 줄어든 가운데, 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이 나홀로성장세를 누리고 있다. 분산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

실제 고금리 증시부진 등의 이유로 변액보험 수요가 많이 줄어들고 있다. 2분기 변액보험 신계약 건수는 18233건으로 전분기 대비 29.8% 줄었다. 변액유니버셜(보장성) 및 변액연금 신계약이 각각 97.6%, 33.1% 줄어들었다. 변액보험 수입료도 31044억원으로 1.3% 축소됐다.

이 처럼 시장이 축소되고 있는데도 미래에셋생명의 변액보험만큼은 질주하고 있다.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 6월말 미래에셋생명의 변액보험 수입보험료는 7064억원이다. 생보사 22곳 중 톱5에 랭크됐다. 삼성 한화 교보 등 대형생보사와 외국계 생보사 메트라이프생명 뒤를 잇고 있다. 이 같은 성적은 우연이 아니다. 앞서 지난해 10월 변액보험 신계약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당해 변액보험 수입보험료 기준 점유율은 13.1%를 기록하기도 했다.

특히 펀드 수익률은 괄목할만한 성적을 보였다. 올해 8월말 기준 총자산 규모 30조원 이상 생보사의 부문별 누적 수익률 상위 10개 펀드 중 5~9개의 상품이 미래에셋생명 펀드이다.

해외주식형펀드에서 회사의 아시아주식형 상품은 수익률 204.77%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글로벌성장주식형 195.96% 글로벌베이직스주식형 192.89% 해외성장형은 190.27%를 기록하며 2~4위를 차지했다. 삼성생명의 미국블루칩인덱스주식형이 174.74%5위다.

해외주식혼합형펀드 부문에서 성적은 더욱 두드러진다. ‘106위인 동양생명 PaxAsia혼합형 상품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미래에셋생명 상품이 차지했다. 국내주식형성장형 펀드는 연초 이후 코스피(14.85%)를 넘어서는 18.23%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미래에셋생명이 이처럼 선전하고 있는 비결은 뭘까.

무엇보다 자산 배분이 유연하게 운영될 수 있는 구조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 자산의 75%를 해외에 투자한다. 전 세계에서 한국 금융 비중은 약 2~3%인 반면 미국 등 해외는 30~40%. 시장이 큰 선진국의 경우 높은 수익률을 창출하기 유리한 편이다. 또 해외 시장이 불황인 상황에 대비해 국내 채권 혹은 주식에도 투자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 테슬라, 애플 등 큰 시장에서 수익을 벌어들이다가 해외 시장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 국내 투자 비중을 높이고 해외 비중을 줄인다. 즉 투자 상품군을 유연하게 구성한다는 것이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미래에셋생명은 자산의 75%를 해외자산에 투자한다. 업계 평균이 15%인 점을 감안하면 엄청난 규모이다. 변액보험의 성장은 이처럼 선진국의 투자비중을 선제적으로 늘린 덕분"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또 "단순히 해외 비중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국내 주식·채권형, 해외 주식·채권형 상품들을 수익률이 좋은 시장에 쉽게 투자할 수 있도록 상품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한 것도 영향을 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