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자산운용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자산운용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2월 이후 자산운용사 최고경영자(CEO)들과 다시 만나 자산운용산업 내 신뢰 회복과 책임 있는 의결권 행사를 강력 당부했다.

29일 이복현 원장은 서울시 여의도 소재 금융투자협회에서 23개 자산운용사 CEO와 함께 '자산운용사 CEO 간담회'를 개최하고 "투명성을 잃으면 회사 자체를 잃을 수도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자산운용산업의 신뢰를 회복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2월 이후 9개월만에 두 번째로 가진 행사다. 앞선 간담회 후 개선 결과를 전달하고, 금융 환경 변화에 따른 자산운용산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원장은 "기업의 건전한 지배구조 형성, 주주가치 제고를 우선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기관투자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CEO들께서 적극적인 관심, 책임감을 가지고 관련 내규, 프로세스와 조직운영 등에 있어 미비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면 각사의 내부 정책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아울러 이 원장은 "해외대체투자 펀드 손실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사후관리와 충실한 투자금 회수를 부탁한다"며 "특히 부실 반복 방지를 위해 투자 단계별 프로세스를 점검·개선하고 펀드 성과가 투자자에게 투명하게 공시될 수 있도록 공정하게 가치평가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향후 펀드시장이 공정한 경쟁을 통해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이복현 원장은 "불건전·불법행위를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부실 회사를 적시에 퇴출시켜 자질 있는 회사 위주로 경쟁적 시장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판매·운용사간 불균형 구조를 개선해 좋은 펀드가 잘 팔리는 관행을 정착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관기관의 펀드 정보를 원스톱(One-stop)으로 통합·관리해 펀드정보에 대한 접근성도 향상시킬 것"이라며 다양한 상품 출시를 위한 펀드 운용규제 합리화 등 제도적 지원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간담회에서 자산운용사 대표들은 "충실한 의결권 행사를 위해 당국이 지속적으로 관심과 지원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신뢰 회복·투자자 이익 보호를 위해 업계 자체적으로도 지속 노력할 것"이라며 의지를 다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