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30일 이틀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해외마케팅종합대전을 찾은 국내외업체 관계자들이 각 부스에서 상담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9일~30일 이틀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해외마케팅종합대전을 찾은 국내외업체 관계자들이 각 부스에서 상담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세계 26개국에서 바이어 152개사 관계자들이 한국을 찾아 국내 수출기업들과 상담을 진행했다.

한국무역협회(KITA)는 29~30일 양일간 삼성동 코엑스에서 제60회 무역의 날을 기념하는 ‘2023 KITA 해외마케팅종합대전(Korea Grand Sourcing Fair 2023)’을 진행 중이다.

한국무역협회는 국내 유망 수출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자 2008년부터 해외마케팅종합대전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 행사에는 26개국의 152개 바이어사가 참가해 국내 800여 개 참가 기업과 2300여 건의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국내 기업의 실질적인 거래선 다변화를 지원하고자, 기존에 초청하던 우수 빅바이어와 신규 빅바이어의 초청 비중을 5:5 수준으로 조정했다. 지난 9월 무역협회가 실시한 ‘해외 비즈니스 수요 실태 조사’ 결과에 따라 향후 우리 기업의 5대 수출 시장으로 지목된 미국‧베트남‧인도‧중국‧일본 바이어의 참가 비중을 50% 이상으로 확대했다.

품목별로는 한류 영향으로 관심과 인기가 높아진 소비재뿐만 아니라 산업재, IT,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바이어를 초청해 우리 기업의 수출 품목 다변화를 지원한다.

일본 대형 할인매장 돈키호테를 운영하는 팬 퍼시픽 인터내셔널(Pan Pacific International Trading), 베트남 내 3,400여 개의 마트를 운영하는 윈커머스 제너럴 커머셜 서비스(Wincommerce General Services), 대만 1위 홈쇼핑 기업 모모닷컴 등 글로벌 대형 유통사와 필리핀 10대 제약 회사 앰비카(AMBICA), 애플 협력업체인 중국 고어텍(Goertek) 등이 참가해 주목을 받았다.

상담회에 참석한 글로벌 유통 바이어는 “K-콘텐츠의 인기와 함께 자국 내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한국 제품의 선호도 및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면서 “새로운 제품 발굴과 소싱을 위해 직접 방한했다”고 말했다.

무역협회는 우리 기업의 진출 희망 시장·품목에 따른 해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자 ‘주한 외교관 초청 무역 투자 세미나 및 컨설팅’ 및 ‘해외 마케팅 종합 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개최한다.

행사장 내부에 마련된 외교공관 특별관에는 12개국 주한 외교 공관이 참가해 자국의 무역·투자 환경 및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상담을 제공한다.

해외 마케팅 종합 세미나에서는 △2024년 글로벌 무역 환경 및 환율 전망, △중소기업을 위한 Chat GPT 및 틱톡 활용 수출 마케팅 전략에 대한 발표와 함께 무역협회 소속 전문위원의 현장 애로 컨설팅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코엑스에서 같은 기간에 개최되는 ‘서울 국제 소싱 페어’ 및 ‘콘텐츠 IP 마켓’ 행사와 협력해 각 행사별 바이어 및 참가자 간 자유로운 교류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김기현 글로벌협력본부장은 “KITA 해외마케팅종합대전은 무역의 날을 기념하는 대표 수출 상담회”라면서 “올해 행사가 글로벌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 확대와 세계 경기 둔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무역 업계의 해외 판로 개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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