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2분기 대비 0.6% 성장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부산 남구 신선대 부두에서 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올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2분기 대비 0.6% 성장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부산 남구 신선대 부두에서 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올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2분기 대비 0.6% 성장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실질 국민총소득(GNI)은 전기대비 1.6% 증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3년 3/4분기 국민소득(잠정)' 자료를 보면, 2분기에 비해 실질 GDP는 0.6%, 명목 GDP는 2.2% 성장했다.

한은은 "실질 GDP는 속보치와 동일하나, 속보치 추계 시 이용하지 못했던 일부 실적치 자료를 반영한 결과, 건설투자·수출·수입 등은 하향 수정되고, 정부소비·설비투자 등은 상향 수정됐다"고 설명했다.

부문별로 보면 민간소비는 음식·숙박, 오락문화 등 서비스를 중심으로 0.3% 증가했다.

[도표=한국은행]

정부소비는 건강보험급여비 등 사회보장 지출을 중심으로 0.2%, 건설투자는 건물건설과 토목건설이 모두 늘면서 2.1% 증가했다.

수출은 반도체와 기계·장비 등을 중심으로 3.4% 늘었고, 수입은 석유제품 등을 중심으로 2.3% 증가했다.

다만 설비투자는 기계류 투자가 줄면서 2.2% 감소했다.

경제활동별로 보면 건설업은 건물건설과 토목건설이 모두 늘면서 2.3% 증가했고, 제조업은 컴퓨터와 전자·광학기기를 중심으로 1.4% 증가했다.

서비스업은 도소매·숙박음식업 등은 줄었지만, 문화 및 기타 서비스업 등이 늘면서 0.3% 늘었다.

3분기 실질 국민총소득(GNI)은 2분기보다 1.6% 늘어, 명목 GNI 증가율(0.5%)을 웃돌았다.

물가상승률을 나타내는 GDP 디플레이터는 1년 전보다 2.8% 올랐다. 3분기 총저축률은 32.9%로 전분기보다 0.6%p 하락했다.

국내총투자율은 총자본형성이 감소하면서 2분기보다 1%p 하락한 31.3%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