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 홍대에 위치한 CU 홍대상상점. CU는 이 매장을 'K-라면 특화매장'으로 구성해 손님들이 국내외 라면을 끓여 먹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박은정 기자]
​서울 마포구 홍대에 위치한 CU 홍대상상점. CU는 이 매장을 'K-라면 특화매장'으로 구성해 손님들이 국내외 라면을 끓여 먹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박은정 기자]

[뉴시안= 박은정 기자]5일 오후 12시, 직장인들의 점심시간.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CU 홍대상상점은 입구에서부터 라면 냄새가 진동이다. 

매장 문을 열고 들어서자 마자 반기는 것은 'K-라면'이라 꼽히는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다. 국내 소비자는 물론 외국인들까지 열광하는 불닭볶음면이 산처럼 쌓여있다.

서울 마포구 홍대에 위치한 CU 홍대상상점. 이 매장 한 켠에는 100여종의 국내외 봉지라면이 판매되고 있다. 고객들은 매장에서 직접 라면조리기를 통해 끓여 먹을 수 있다. [사진=박은정 기자]
서울 마포구 홍대에 위치한 CU 홍대상상점. 이 매장 한 켠에는 100여종의 국내외 봉지라면이 판매되고 있다. 고객들은 매장에서 직접 라면조리기를 통해 끓여 먹을 수 있다. [사진=박은정 기자]

매장의 오른쪽으로 눈을 돌려보니, 기존에 알던 편의점 광경과는 다른 모습이 펼쳐졌다. 가로 6m, 세로 2.5m 크기의 초대형 진열장에 라면이 빽빽하게 꽂혀 있는 것이다. 

이 편의점은 CU가 야심차게 준비한 일명 '라면 특화 편의점'이다. 최근 라면에 대한 인기가 국내외적으로 커지면서, '라면 라이브러리'라는 콘셉트로 국내외 인기 봉지라면 100여종을 판매한다.

일반 편의점의 경우 컵라면과 봉지라면 비중이 8:2인 것과 달리 이 곳은 봉지라면이 더 많다. 봉지라면 종류 또한 일반 편의점 대비 3배 더 다양하다. 

CU 홍대상상점은 '라면 특화 편의점'으로 국내 봉지라면 90여종과 해외 라면 15종이 판매되고 있다. [사진=박은정 기자]
CU 홍대상상점은 '라면 특화 편의점'으로 국내 봉지라면 90여종과 해외 라면 15종이 판매되고 있다. [사진=박은정 기자]

특히 신라면과 불닭볶음면·진라면 등 한국을 대표하는 K-라면 90종과 일본 삿포로 소유라멘·후지와라 홋카이도 하코다테 소금 라멘·베트남 쌀국수 등 해외 라면도 판매되고 있다. 

CU 관계자는 "라면 매니아, 한국 문화에 관심 있는 외국인들에게 쇼핑 경험을 제공해 K-라면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마포구 홍대에 위치한 CU 홍대상상점에서 손님들이 라면을 고른 후 끓여 먹고 있다. [사진=박은정 기자]
서울 마포구 홍대에 위치한 CU 홍대상상점에서 손님들이 라면을 고른 후 끓여 먹고 있다. [사진=박은정 기자]

손님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라면을 고른 후 즉석 라면조리기를 통해 매장에서 취식까지 가능하다. 라면과 곁들여 먹으면 좋은 토핑과 레시피 등도 소개돼 있으며, 스탠딩 시식대 또한 콘셉트에 충실한 컵라면 모양으로 디자인 돼 있어 눈길을 끈다.

12시가 지나자 매장 안에는 라면을 먹기 위한 손님들로 가득 찼다. 라면과 '꿀조합'을 자랑하는 삼각김밥과 김밥·도시락 상품들도 빠르게 판매됐다.

CU 홍대상상점 직원은 "컵라면이 아닌 봉지라면을 직접 끓여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이 더 좋아하는 것 같다"며 "저녁에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고 말했다.

직장인 김온유(34) 씨는 "직장 동료들과 점심에 간단하게 라면을 먹으려고 방문했다"며 "끓여먹는 라면의 경우 김밥천국에서는 거의 4000~5000원인데 편의점에서 2000원대에 먹을 수 있어서 가성비 식사로 제격"이라고 평가했다. 

또 다른 직장인 김주련(35) 씨는 "인터넷 기사를 보고 회사랑 가까워서 방문했는데 라면 백화점 같은 기분이었다"며 "안 먹어본 라면들이 많아서 자주 방문하게 될 것 같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한편 CU가 라면 특화 편의점을 기획한 이유는 최근 라면이 '가성비 한 끼'로 떠오르면서 수요가 늘어나면서다. 

BGF리테일 가공식품팀 황지선 팀장은 “라면 수출액이 1조원을 넘어서며 K푸드 대표 주자로 자리잡은 만큼 K라면을 한 데 모은 이색 편의점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CU는 편의점 트렌드를 선도하고 고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차별화 점포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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