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가 내년 1월 27일 첫 선을 보인다. [사진=서울시]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가 내년 1월 27일 첫 선을 보인다. [사진=서울시]

[뉴시안= 이태영 기자]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가 내년 1월 27일 첫 선을 보인다. 서울시는 19일 기후·교통 환경변화에 맞춘 친환경 교통혁신 정기권으로 전국 최초로 시행된다고 밝혔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는 한 달에 6만5000원을 충전하면 기후변화 대응·대중교통 무제한 이용·민생 편의까지 일석삼조 효과를 갖는 신개념 대중교통 통합정기권이다. 카드 한 장으로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어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한층 높일 것으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사업 시작과 함께 서울 지역 내 지하철 1~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서울~김포공항까지 모든 지하철에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며, 다만, 신분당선은 요금체계가 상이하기 때문에 서울구간 내라도 이용이 제한된다.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경기·인천 등 타 시·도 면허버스와 요금체계가 상이한 광역버스와 심야버스는 포함되지 않는다.

‘기후동행카드’는 개인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성향에 맞춰 다양한 옵션요금제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시범사업 기간동안 권종은 따릉이 이용 유무에 맞춰 ▲6만2000원권 ▲6만 5000원권 2종으로 나눠 출시한다.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는 시민들은 지하철과 버스를 주로 이용할 경우 더욱 저렴하게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6만원 초반대 요금제를 추가 출시했다. 따릉이를 자주 이용하거나 봄·가을 등 계절 변화에 따라 자전거 이용을 원할 경우 3000원만 추가하면 저렴하게 무제한 이용이 가능토록 했다.

따릉이는 수단 특성상 봄, 가을 등에 이용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따릉이 이용이 늘 것으로 예상되는 달에는 6만 5000원권을 선택하고,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할 경우에는 더 저렴한 6만 2000원권을 선택하면 된다.

따릉이는 1시간 일일권 1000원·7일 정기권 3000원으로 기존에도 매우 저렴한 요금으로 제공되고 있지만, 기후동행카드를 계기로 편익이 더 높아졌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는 지하철과 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할 수 있는 확장성이 있으므로 시민들이 개인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 요금제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수도권에서 서울까지 장거리 출퇴근 주민들은 교통비 부담이 크기 때문에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선호가 높아 시범기간 중에도 기후동행카드 참가를 희망하는 자치단체와는 적극 협의해 이용범위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오세훈 시장은 “기후동행카드는 한 장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개념을 적용해 수도권 통합 환승제 이후 서울시가 또 한 번 대한민국 교통분야 혁신을 선도하는 제도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단순히 교통비만 절감하는데 그치지 않고 기후위기 대응, 교통수요 전환 등 시대적 과제 해결과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시민 모두에게 교통 편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제도와 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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