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한국PR협회]
[그래픽=한국PR협회]

[뉴시안= 이태영 기자]올해 가장 주목을 받은 키워드는 ‘여행’이며, 이어 위로, 팝업 순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PR협회가 2023년 한 해 우리 사회에서 핫이슈로 떠오른 ‘올해의 소통 키워드 톱10’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정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가장 주목을 받은 키워드는 ‘여행’으로 빅데이터 상에서 가장 높은 버즈량(2411만건)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는 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팬데믹 기간 억눌렸던 여행에 대한 수요가 크게 회복된 것을 반영한 결과로 분석됐다. 2위에는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는 정신건강 케어에 대한 관심이 표출된 ‘위로(672만건)’가 선정됐고, 엔데믹 이후 사람들이 항상 붐비고 있는 ‘팝업/팝업스토어’가 491만건으로 3위에 올랐다.

올해도 전 세계적인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K-pop(468만건)’이 4위, 챗GPT 등 생성형 AI의 부상에 따른 각종 AI 관련 키워드가 463만건을 넘기며 5위에 올랐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전쟁(453만건)’도 6위에 위치했다.그 외 핫플레이스/핫플(382만 건) ▷고물가/인플레이션(98만 건) ▷엑스포/부산엑스포(88만 건)▷공동체(73만 건)가 각각 7위~10위에 선정됐다.

그 밖에도 ‘오픈런/피켓팅, 탕후루, 진정성, 가짜뉴스/딥페이크, ESG, 팬데믹, 잼버리, 경제위기, 숏폼’ 등 다양한 트렌드와 뉴스 이슈가 온라인상에서 높은 버즈량을 나타냈다.

한국PR협회 김주호 회장은 “이번 ‘2023 올해의 소통 키워드 톱10’ 선정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의 전환에 따른 우리 사회의 중요한 이슈 키워드들과 이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을 살펴봤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올해의 소통 키워드 톱10’은 한국PR협회가 지난 1년간 PR과 소통의 관점에서 뉴스의 중심에 선 키워드 30여 개를 선정해 빅데이터 솔루션 ‘트렌드업(TrendUp)’으로 버즈량을 분석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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