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부천(LH)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조감도. [국토부 제공]
경기 부천(LH)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조감도. [국토부 제공]

[뉴시안= 이태영 기자]경기 부천, 강원 횡성, 충북 영동, 전남 고흥에 총 570호의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이 들어선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9월부터 약 2개월간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사업 공모를 실시하고, 현장조사 제안발표 및 전문가 종합평가 등을 통해 지자체가 제안한 2곳(영동, 고흥)과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제안한 2곳(부천, 횡성)을 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은 상반기에 선정한 2452호(12곳)를 포함해 총 3022호를 공급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은 지방재정 투자심사, 실시설계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단계적으로 주택건설 사업계획 승인 및 착공을 할 계획이다.

상반기에 선정된 전주․의령․경남 고성 등 3곳은 내년 착공할 예정이다.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은 중소기업․산업단지 근로자, 청년 창업인 등 일자리 종사자에게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해 주거비 부담을 경감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일자리 창출 및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한 주택으로 2022년까지 3만4000호를 승인했고 2만6000호가 준공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선정된 지역의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등의 절차가 원활히 추진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내년도에도 4000호 이상의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을 공급할 계획으로 관심있는 지자체 등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