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가 개인컵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했다.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가 개인컵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했다. [사진=스타벅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스타벅스가 개인컵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새로운 정책을 마련했다. 1월부터 텀블러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무료 음료쿠폰의 명칭을 '에코 텀블러 음료 쿠폰'으로 변경하고 NFT(Non-Fungible Token) 발행을 포함한다.

21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텀블러 구매 시 제공되던 쿠폰 활용 방안을 변경한 이유는 개인컵 사용 문화 확산을 돕고 텀블러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친환경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스타벅스에서 개인컵 이용 건수가 해마다 늘고 있다. 최근 3년간 스타벅스의 연간 개인 컵 이용량은 △2020년 1739만건 △2021년 2190만건 △2022년 2530만건으로 나타났다.

올해 또한 이용 건수가 크게 늘어나면서 지난 11월까지 누적 이용 건수가 2670만건을 기록해 이미 지난해 누적 이용 건수를 넘어섰다. 

또 스타벅스는 NFT 발행을 통해 개인컵 이용 습관화와 친환경 소비문화 정착을 돕는다. 스타벅스는 내달 중순 스타벅스 앱에 NFT 지갑을 생성하고 고객이 사이렌 오더로 제조 음료를 주문 시 개인컵을 이용하면 에코 스탬프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개인컵을 이용한 사이렌오더 주문건당 스탬프 하나가 적립되며, 해당 스탬프는 하루 최대 3개까지 모을 수 있다.

적립된 에코 스탬프는 개수에 따라 △BASIC NFT △CREATIVE NFT △ARTIST NFT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NFT는 개인당 한 개씩만 소유할 수 있으며 자세한 참여 방법은 오는 1월 추가로 안내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일상 생활 속 친환경 소비문화 정착을 위한 '일(1)회용컵 없는(0) 날'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 캠페인은 매월 10일에 열리며, 머그·텀블러·커피박 화분 키트·베어리스타 스티커 등을 제공한다.

스타벅스 코리아 김범수 마케팅 담당은 "변경된 텀블러 쿠폰 정책과 NFT 발행이 개인 컵 이용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 것"이라며 "스타벅스만의 차별화된 환경 관련 브랜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