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기준 국내 광고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3.9% 증가한 19조 6661억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집계됐다. [그래픽=문화체육관광부]
2022년 기준 국내 광고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3.9% 증가한 19조 6661억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집계됐다. [그래픽=문화체육관광부]

[뉴시안= 이태영 기자]2022년 기준 국내 광고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3.9% 증가한 19조 6661억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집계됐다. 특히 온라인광고와 옥외광고 분야에서 큰 폭의 성장률을 보였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9일 ‘2023년도 광고산업조사(2022년 기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22년 한 해 동안 광고산업 6개 업종(광고대행업, 광고제작업, 광고전문서비스업, 인쇄업, 온라인 광고대행업, 옥외광고대행업) 중 한 가지 이상의 광고 사업을 영위한 전국 1900개 표본 사업체를 대상으로 광고사업체 취급액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했다. 문체부는 2005년부터 매년 조사를 시행해 통계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업종별 규모로는 ▴광고대행업 7조 8468억원(1.0% 증가) ▴온라인광고대행업 5조 2303억원(8.1% 증가) ▴광고전문서비스업 3조 1815억원(3.1% 증가) ▴광고제작업 1조 5366억원(4.8% 증가) ▴옥외광고대행업 1조 1439억원(9.2% 증가) ▴인쇄업 7270억원(1.8% 증가) 순으로 집계됐으며, 광고 분야 6개 업종에서 모두 성장했다.

광고매체를 기준으로 한 전체 매체 광고비 총취급액은 14조 2210억원으로, 부문별로 살펴보면 ▴인터넷 부문은 7조 6241억원(5.4% 증가) ▴방송 부문은 3조 5217억원(1.2% 증가) ▴옥외 부문은 2조 128억원(6.3% 증가) ▴인쇄 부문은 1조 624억원(1.5% 증가)으로 집계됐다.

인터넷 부문 내의 모바일 광고 부문의 취급액은 5조 3096억원(6.1% 증가)으로 전체 매체 광고비 취급액에서 37.3%를 점유하는 것으로 나타나 2019년 컴퓨터(PC) 광고 규모를 추월한 이후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확대(2019년 24.4% → 2022년 37.3%)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22년 종사자 수는 7만5338명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업종별 종사자와 비중은 ▴온라인광고대행업 2만1685명(28.8%) ▴광고대행업 2만1341명(28.3%) ▴광고전문 서비스업 1만4981(19.9%) 등의 순서로 집계됐다. 또한 남성은 3만8337명(50.9%), 여성은 3만7001(49.1%)의 균일한 성비를 나타내고 있으며, 연령층은 30대가 47%(30~34세 22.5%, 35~39세 24.5%), 40대는 22.1%, 20대가 18.5%로 집계됐다.

신규 채용 인원은 총 9957명으로 전년 대비 273명(2.8% 증가)이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온라인광고대행업 3326명▴광고대행업 2471명 ▴광고전문서비스업 2447명 등의 순서로 많았으며, 신규 채용 역시 온라인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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