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가 최근 치킨 가격을 인상한 가운데 소비자단체가 반발에 나섰다. [사진=bhc]
bhc가 최근 치킨 가격을 인상한 가운데 소비자단체가 반발에 나섰다. [사진=bhc]

[뉴시안= 박은정 기자]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bhc가 지난달 말부터 85개 제품 가격을 최대 3000원 인상한 것을 두고 소비자단체가 반발에 나섰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3일 성명을 통해 "원가 부담 때문에 가격을 인상했다는 bhc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며 "bhc의 5년간(2018~2022년) 연평균 영업이익률이 30.1%"라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다른 브랜드와 업종 대비 유난히 영업이익률이 높다"며 "2018년 대비 2022년의 매출원가 상승률은 5.7%이지만, 순이익률은 31.8%나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bhc는 소비자가격 인상이 ‘가맹점 수익’을 위한 결정이라고 했으나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부자재 가격을 평균 8.8% 인상했다"며 "이는 가맹점에 원부자재 가격 인상과 매출 부담이라는 이중 부담을 주면서 본사 이익만 챙기려는 의심스러운 결정"이라고 꼬집었다.

협의회는 3대 치킨 프랜차이즈(bhc·교촌치킨·BBQ)의 프라이드치킨 가격이 2만원으로 동일하고 메뉴 가격이 비슷하다는 점에서 가격 경쟁을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bhc가 실제로 가맹점 수익을 위한다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가격을 인하하는 것이 더 합리적 결정"이라며 가격 인상 철회를 촉구했다.

bhc는 지난달 29일 대표 메뉴인 뿌링클 가격을 3000원 올리는 등 권장 소비자 가격을 평균 12.4% 인상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