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홍해 해협 내 예멘 반군의 화물 선박 공격과 관련해 동향 및 수출영향 등을 점검하고, 물류기업, 선사 등 업계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사진=뉴시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홍해 해협 내 예멘 반군의 화물 선박 공격과 관련해 동향 및 수출영향 등을 점검하고, 물류기업, 선사 등 업계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홍해 해협 내 예멘 반군의 화물 선박 공격, 가뭄에 따른 파나마 운하 통항 제한 등 글로벌 해상물류 차질과 관련해 동향 및 수출영향 등을 점검하고, 물류기업, 선사 등 업계 의견수렴 및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점검회의 결과 "홍해 해협, 파나마 운하의 해상물류 차질로 인해 선사들의 우회 항로 대체 등으로 운송기간이 증가하고 해상운임이 상승중에 있다"며 "다만 우리나라에서의 수출품 선적과 인도(引渡)는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현재까지 수출입 물동량에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수에즈·홍해지역을 경유하는 일부 국내 원유 도입 유조선의 경우 희망봉 우회를 적극 추진하는 등 원유․액화천연가스(LNG) 등 에너지 도입도 차질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해상물류 차질이 지속됨에 따라 수출기업 등의 애로해소 지원을 위해 코트라에서는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운영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동향정보 안내 및 애로사항을 접수하고 있다.

조익노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홍해 해협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 선박과 수출 물품의 안전이 최우선이므로 화주·선사에 적극적으로 우회를 검토해 줄 것을 당부한다"며  “중소기업 전용선박 확대, 수출바우처 등 추가적인 물류지원 방안을 해수부 등 유관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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