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습 보름 만에 당무에 복귀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4.01.17. bjko@newsis.com
피습 보름 만에 당무에 복귀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흉기 피습 후 15일 만에 당무에 복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출근길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많은 분 덕분에 다시 출근하게 됐다. 고맙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세상 모든 사람이 겪는 현실적인 어려움에, 그 고통에 비한다면 제가 겪은 일들은 어쩌면 사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새해 벽두에 많은 분들께서 놀라셨을 것"이라며 "제가 주어진 그리고 국민께서 맡기신 책임을 최선을 다해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곧바로 첫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선거는 정권에 대한 중간 평가이자 권력에 대한 심판 선거"라며 "민주당은 그 책임을 묻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법으로도 죽여보고, 펜으로도 죽여보고, 그래도 안 되니 칼로 죽이려 하지만 결코 죽지 않는다. 국민께서 저를 살려준 것처럼 국민께서 이 나라의 주인으로 책임지고 이끌어 줄 것을 확신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지난 2년 동안 윤석열 정부를 보면 이 나라를 어떻게 이끌어갈지 걱정된다"며 "모든 국민에게 평등할 법이 특정인에게는 특혜가 되고 있다.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정치인, 공직자들이 마치 권력이 자신 개인의 것인양 국민에게 함부로 휘두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선 "당장 전쟁이 내일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한반도 평화가 내몰리고 있다"며 "적대하고 대결하고 인정하지 않는 사회 풍토가 대한민국을 얼마나 위험하게 만드는지 정부·여당은 모르고 있다. 말 한마디로 전쟁의 참화가 벌어질 수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